‘한 지점을 향해 떨어지는 작은 물방울의 능력’
‘한 지점을 향해 떨어지는 작은 물방울의 능력’
  • 김광환 중앙회장
  • 승인 2021.05.18 18: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
김광환 중앙회장

예전 학창시절의 은사님 한 분은 “세상의 모든 것이 잘 짜인 기획이어야 한다”고 가르치셨다. 기획에 의한 일은 성공하게 되어 있으며, 비록 중간에 착오나 오류가 발생해도 바로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주먹구구 일을 하면 온갖 문제가 발생해도 쉽게 수습할 수 없게 된다. 이 가르침은 지금까지의 삶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언제나 “내가 경영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살게 되었다.

공부하고 생각을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늘 계획서를 쓰고 실천하면서 훈련해야만 몸에 익게 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막연한 것을 머리에 가득 채우고 있으면 그렇고 그런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사람에게서는 누구나 답할 수 있는 천편일률(千篇一律)적인 모범 답안만이 나올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가 보통사람의 일반적인 삶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하여도 특별한 대접은 해주지 않는다. 물론 누구나 천재일 수 없고 모두가 지도자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건전한 생각과 성실함으로 삶을 살다보면 남보다 뒤처지지 않는 보상을 받기 마련이다.

한 때 일본의 가전제품이 세계를 주름잡던 시절이 있었다.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휴대용 워크맨이나 닌텐도 게임기 등은 세계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사로잡았다.

핀란드의 노키아는 휴대용 셀룰러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애플이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일순간에 판도가 바뀌었다. 급격하게 변모하는 산업 환경의 변화를 미리 대처하지 못한 까닭에 최고의 지위를 잃게 되었다.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 없으면 도태되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시대의 조류(潮流)를 읽을 수 있고 발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 늘 변화를 주시하면서 생각하고 행동해야만 한다. 지금 차지하고 있는 안정적인 자리에 파묻히게 되면 이를 지키려는 수구적 태도의 인간으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작은 물방울이 한곳을 향해 떨어지는 지속성을 발휘할 때 단단한 암석을 뚫고 만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주어진 환경에 안주하는 것은 늘 끌려가는 삶일 수밖에 없다. 변화의 흐름을 간파하고 주도적으로 이러한 흐름을 앞서가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 한 기획에 의해 계획된 실천이 중요하다.

만일 틀에 박힌 내용은 뻔한 결과가 나올 뿐이다. 이것이 필요하지만 틀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삶인 것이다. 보다 남다른 생각과 남다른 앞서가려는 진취적인 비전을 갖고 있는 사람이 그 시대를 이끌어가게 되어 있다.

우리 장애인협회는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권리를 증진하는 목적으로 활동한다. 우리사회의 그늘진 곳에 있는 사회적 약자의 삶을 살펴보고 그들과 함께 호흡하는 일을 감당하고 있다. 사무처의 직원들의 상당수가 사회복지사이며 어찌 보면 급여가 충분하지 않음에도 봉사자의 마음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어떤 한 사람이 만일 생계의 수단으로 마지못해 취직을 하고 일을 해야 한다면 얼마나 부질없는 것일까 생각해본다. 주어진 일을 수동적으로 감당하는 자세는 우선 일에 대한 재미를 느끼지 못하리라고 본다. 출근해도 일에 대한 의욕이나 의미가 없으니 생각은 다른 곳에 가 있고 집중할 수 없을 것이다. 인생의 소중한 순간을 이러한 자세로 살아가는 것은 본인의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주어진 일에서 보람을 찾는 것은 일에 임하는 본인만의 철학이 있어야만 한다.

자녀를 기르고 교육하면서 누구나 하는 공부보다는 본인의 적성과 특기를 살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마찬가지로 직장에서도 직원의 특기와 전문분야를 잘 살펴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협회도 늘 변화하려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일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업무를 표준화하고 단순화하면서도 그 분야의 전문성을 길러 주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 가치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한 사람의 업무능력이 조직의 성패를 달리할 수 있다는 점을 늘 명심하고자 한다.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서 쉬고 있으면 조직 전체가 흔들리게 된다. 누군가 지금 일하지 않으면 뒤에 올 후배가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 누군가는 그 일을 달성해야 한다면 마땅히 그 일을 내가 감당하겠다고 자원하는 마음이 모아져야 한다.

공룡처럼 비대한 구조와 안일함에 빠져 있기보다는 유연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를 키워내는 일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나부터 앞장서서 달려가겠다고 다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필 2021-05-20 11:37:16
우리네 회장님의 컬럼 잘 읽었습니다.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 마음에 세기며 살도록 노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을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글 마니마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