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대표가 장애인 차별에 앞장서다니…’ 이해찬 대표에 비판 여론 봇물
‘정당 대표가 장애인 차별에 앞장서다니…’ 이해찬 대표에 비판 여론 봇물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9.01.02 1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인권위에 진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당직자 등 장애인인권교육 제대로 받아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의 장애인 비하발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제공=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페이스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의 장애인 비하발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출처=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유튜브 캡쳐)

“신체장애인보다도 더 한심한 사람들은…제가 말을 잘못했습니다”, “정치권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 정신 장애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까지 포용하기는 좀…”

위 내용은 지난 12월 28일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진행된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말이다.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 12월 28일 이해찬 대표 발언 이후 페이스북에 남긴 글. (출처=홍준표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 12월 28일 이해찬 대표 발언 이후 페이스북에 남긴 글. (출처=홍준표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이같은 이해찬 대표 발언이후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신들은 야당 보고 그것을 말 했는지 모르나, 국민들은 그 말을 한 사람을 정신장애인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말하며 또 한 번 장애인들을 비난해 장애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문제의 발언을 한 이해찬 대표는 이후 “장애인을 폄하할 의도는 없었지만, 장애인들과 가족들에게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2월 29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1월 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의 장애인 비하발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의 발언은 헌법상 평등의 원칙과 장애인 차별 금지법, 정신건강복지법을 위배했다”면서 “홍준표 전 대표는 이해찬 대표의 발언을 바로잡기는커녕 오히려 장애인 비하에 합세했다. 이 역시 장애인 차별 금지법과 정신건강복지법에 위반된다”고 꼬집었다.

전장연은 이 대표의 사과문에 대해 “이번 발언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이 아니라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며 “이해찬 대표의 사과문은 번지수를 잘못 찾은 변명문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전국장애인위원회와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역시 12월 30일 이해찬 대표의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미래당과 장총련은 “소수계층, 약자 계층에 대해 편협하고 배타적인 사고를 지닌 무도한 자가 대한민국의 여당이자 제1당을 이끄는 수장이라는 데에, 어려운 여건에서도 자립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은 극도의 분노와 좌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는 장애인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당대표직에서 즉각 사퇴하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장애인을 비하하고 차별하는 자당의 구성원에게 엄정한 징계를 실시하고, 앞으로 장애인에 대한 비도덕적 행태의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전장연 역시 재발방지를 위한 당 내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장연은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에 더불어민주당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들이 인권위에서 추천하는 장애인 인권강사에게 장애인 인권교육을 제대로 받겠다는 재발방지 입장과 사과문을 요청한다”면서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있고,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해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의무화 됐으니 대충 넘어가지 말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장애계 관계자는 “이번 이해찬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의 발언은 결국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문제”라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이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발표한 성명서 내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는 장애인 비하 발언했다.

2018년12월28일 뉴스를 통해 우리는 정말 장애인 인권에 대한 개념없는 발언을 들었다. 그것도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2018년12월28일 14:30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이해찬 당대표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 더 황당하다.

이해찬 당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장애인위원회 위원들을 모두 모은 자리에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하였다.

“신체적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 ... 제가 잘못했습니다”

이 발언은 현장에서 즉각 사과했기에 애교로 넘기겠다.

“정치권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까지 포용하기는 좀 쉽지(않지) 않을까...”

이 발언이 있을 때 장애인위원들이 모인 장애인당사자들 사이에서도 웃음이 터져 나왔다. 그 발언을 듣고 과연 웃어야 할 상황인가. 그 발언의 자리는 장애인인권을 대변하겠다고 모인 장애인 당사자들이 포함된 전국장애인위원발대식 자리이다. 정당에서 장애인인권위원회의 장애인인권감수성과 역할을 고민하면 그 상황은 매우 가슴 아픈 대목이다.

“장애인을 폄하할 의도는 없었다.”는 이해찬 대표의 사과문은 문제인식의 출발에서 심각함을 더한다. 어느 사람들이 장애인위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장애인을 폄하할 의도로 참여하고 발언하겠는가.

그리고 해당 발언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이 아니라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다. 이해찬 대표의 사과문은 번지수를 잘못 찾은 변명문에 불과하다.

이해찬 대표에게 되물어 보고 싶다. “정상의 기준이 무엇입니까?”

전장연은 지난 11월, ‘예산 반영없는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는 단계적 사기행각이다’고 외치며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를 위해 국회 앞에서 장애인들이 사다리와 쇠사슬을 매고 이해찬 당대표 면담을 요청했었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은 “바쁘고 어떻게 민원 있을 때마다 당대표가 다 만나냐”는 거부였다.

지금까지 이해찬 대표의 장애인정책과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모두 하나로 연결된 인식의 결과이다. 시혜와 동정 그리고 무지와 무관심의 소산인 것이다. 그는 개인이 아니고 집권여당의 대표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함이 있다.

이해찬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에 요청한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추천하는 장애인인권강사에게 장애인인권교육을 제대로 받겠다는 재발방지 입장과 사과문을 다시 요청한다. 그 교육의 대상은 더불어민주당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그리고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들을 포함하기를 요구한다.

그리고 2019년 7월부터 시행되는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를 맞이하여 진짜 폐지를 위한 정책방향과 예산 논의를 위해 다시 한 번 이해찬 대표와의 면담을 진중하게 요청한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있고,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해 직장 내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이 의무화 되었으니 대충 넘어가지 말기 바란다.

대충 넘기면 홍준표 같은 사람들이 SNS을 통해 "국민은 그 말을 한 사람을 정신장애인이라고 한다.”는 식의 무개념·반인권적인 비난으로 장애인에 대한 비하발언이 계속 난무하기 때문이다.

부디 ‘망둥이와 꼴뚜기’가 한무리 되어 세상을 더욱 어지럽게 만들지 말기를 요청한다.

2018.12.29.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경 2019-01-03 09:37:43
정치인들 먼저 의무적으로 장애인인식개선교육을 철저히 받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