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전국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8.06.28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지자체 합동,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
조사 결과는 내년 1월 발표… 장애인 편의증진 계획에 반영 예정
보건복지부는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전수조사를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웰포커스 자료사진]
보건복지부는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전수조사를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웰포커스 자료사진]

 

[소셜포커스 정혜영 기자]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전수조사를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전국의 광역 및 기초단체와 공동으로 전국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정책에 반영하게 된다.

지난 1998년 시작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는「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실시된다.

조사 결과는 내년 1월 발표될 예정으로 편의증진 국가종합 5개년 계획 및 자치단체별 편의시설 정비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조사의 대상시설은「장애인등편의법」 시행일(1998년4월11일) 이후 건축(신·증·개축)·대수선·용도 변경된 편의시설 설치의무가 있는 건물이 대상이다.

이번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서 조사를 진행한다. 6월부터 본격 시작되며 조사원이 직접 시설현장을 찾아가 시설별 적정 설치여부를 확인하는 방문조사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조사항목은 각 편의시설의 성격에 따라 매개시설(주출입구 접근로, 주출입구 높이차이 제거 등), 내부시설(출입구, 계단 또는 승강기 등), 위생시설(화장실, 욕실 등), 안내시설(점자블록, 유도 및 안내설비 등), 기타시설(객실·침실, 관람석·열람석, 접수대·작업대 등) 등으로 구분된다. 개별시설별 세부 조사항목은 최소 6개에서 최대 약 90개에 달한다.

한편 보건복지부 조남권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번 조사는 장애인 이동권 및 접근성 확보를 위한 계획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되는 아주 중요한 조사”라고 강조하고 “조사 대상인 시설주는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