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비대위... '카풀 저지 집회' 열어
택시업계 비대위... '카풀 저지 집회' 열어
  • 노인환 기자
  • 승인 2019.02.1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후 국회서 '사회적 대타협기구 3차 대회' 열려
택시업계 비상대책위원회... "카풀 앱 불법영업 OUT"
택시업계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카풀 앱 불법영업 OUT'을 외치며 카풀 반대 집회에 나섰다. 노인환 기자
택시업계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카풀 앱 불법영업 OUT'을 외치며 카풀 반대 집회에 나섰다. 노인환 기자

택시업계와 공유플랫폼의 상생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3차 대회'가 11일 오후 국회에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택시업계 비상대책위원회는 같은 날 오전 서울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카풀 앱 불법영업 OUT"을 외치며 카풀 반대 집회에 나섰다.

택시업계는 민간 승용차의 택시공유서비스 카풀에 대응하기 위해 공유플랫폼을 직접 적용한 '택시카풀'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 이 같은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정부기관, 택시업계 간 대화가 단계적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그동안의 협상은 쉽지 않았다.

이날 비대위는 카풀을 반대한다는 일관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지난달 9일 카풀서비스 도입을 반대하며 분신한 故 임정남 택시기사에 대한 묵념식을 가지기도 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택시업계의 입장을 반영한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투쟁을 불사하겠다는 의도를 밝혔다.

이미 지난해 12월 20일 여의도 국회 앞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한다, 여객법을 개정하라"는 구호를 외치는 10만여명의 택시기사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바 있다. 당시 대규모 집회로 인해 서울택시의 운행률이 전주 대비 47% 수준에 머물러 시민들이 교통이용에 불편을 겪기도 했다.

이날 카풀 반대 집회에 참여한 택시기사 A씨는 "우리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카풀서비스 도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이는 택시기사뿐 아니라 그 가족들의 생계를 크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를 지켜보던 시민 B씨는 "이미 우버나 그랩 등 민간차량공유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라며 "카풀 도입이 안 되려면 승차를 거부하거나 불친절한 서비스부터 바꿔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릴 사회적 대타협기구 3차 대화가 향후 택시업계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