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평가하는' 공공기관 정보공개
'국민이 평가하는' 공공기관 정보공개
  • 노인환 기자
  • 승인 2019.03.11 15:0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정보공개 종합평가' 국민평가단 모집
4월~6월 580개 기관 정보공개 운영실태 평가
정부서울청사.

현재 공공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공개 서비스가 '국민'의 평가를 통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2019 정보공개 종합평가'에 참여할 국민평가단을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모집기간은 이달 11일부터 20일까지며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실태 평가에 관심이 있는 국민 14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주요 공공기관 58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세부적으로는 중앙행정기관 46개, 지방자치단체 243개, 교육청 17개, 공기업 274개 등이다.

평가 분야는 ▲사전정보공표 ▲원문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등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 전반에 해당한다.

정보공개 평가단은 관련 전문가와 일반국민 40명 내외로 구성하며, 국민평가단은 ▲사전정보공표 ▲원문공개 등 2개 분야를 평가할 예정이다.

사전정보공표는 국민이 공개 청구를 하기 전에 각 기관 홈페이지 공개하는 정보로 '정보공개법 제7조'에 근거한다. 원문공개는 중앙부처의 경우 국장급 이상이 결재한 문서(비공개 문서 제외)를 원문 그대로 공개하는 것으로 '정보공개법 제8조의2'에 해당한다.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실태 전반을 평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에는 사전정보공표와 원문공개 등 일부 분야에 대해서만 평가를 실시했다.

특히 정부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정보공개 종합평가에 일반국민을 참여시켜 종전보다 정보공개제도를 국민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장동수 정보공개정책과장은 "정보공개에 깊은 관심과 책임감 있는 국민이 많이 참여해주길 바란다"며 "정보공개 평가에 국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정부혁신의 의미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평가단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필 2019-03-12 14:41:45
작금에 경제가 않좋다고들 하는데 나의생각은 공공부문 불필요한 부분을 확실하게 축소를 하여서 모든 국민들이 IMF때처럼 허리띠를 졸라매고 아낀다면 이 난국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나의생각

김*식 2019-03-12 08:40:14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투명한 사회를 위한 좋은 초석이 될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