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관을 지역사회 복지전달 체계 중심으로" 기능 개편
"장애인복지관을 지역사회 복지전달 체계 중심으로" 기능 개편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3.22 11:2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49개 장애인복지관대상 연구용역 실시
시설별 중복 서비스 제거... 신속한 지원체계 마련
탈시설 장애인을 위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 구축
서울시청. 소셜포커스 자료사진
서울시청. 소셜포커스 자료사진

[소셜포커스 정혜영 기자] = 서울시는 2019년 장애인복지관 개선 계획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관내 49개 장애인복지관이 복지전달체계의 중심 기능을 갖추도록 개편할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시는 시설별 중복지원 요인을 제거해 장애인복지관이 컨트롤 타워가 되는 신속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개선 계획의 주된 내용은 최근 장애인 복지정책이 커뮤니티 케어, 탈시설 정책 등 장애인 자립생활에 중점을 두고 복지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대응하며 발전하는 장애인복지관으로 탈바꿈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최근 장애인 복지정책이 바뀜에 따라 복지관의 정체성과 기능 재정립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요구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장애인복지관에서도 기능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변화를 꾀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서울시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시는 49개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인력증원, 직급별 증원, 인건비 기준 상향 등 현안 및 고민을 해결하기로 했다. 또 이를 위해 지역사회중심의 복지관 운영 모형과 지원기준을 마련해 2020년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 기반시설을 종합해 시설별 중복되는 서비스를 제거하고 장애인복지관이 컨트롤타워가 돼 지역별 장애인복지 기반을 조직화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장애인복지관의 주요기능을 강화하는 계획의 하나로 주간활동 강화사업을 중점사업으로 진행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7년 7월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성인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낮 활동 시범사업(챌린지2)을 시작해 왔다. 이 시범사업은 기존 복지시설에서 도전적 행동으로 인해 이용 거부를 당한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감소를 위한 맞춤형 개인별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챌린지2를 통해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이 긍정적 행동으로 변화한 사례가 많아 발달장애인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시는 또 복지시설에서 이용거부를 당한 성인발달장애인과 탈시설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원, 학령기 이후의 성인 최중증장애인과 고령 장애인 등 장애인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낮 활동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7월부터 기존 10개 복지관에서 40명으로 운영하던 낮 활동 지원 사업을 20개 기관 총 80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0개 복지관 중 2곳은 「최중증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낮 활동과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낮 활동 지원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이 밖에 시는 2013년부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보호시설 등 거주시설과 연계해 문화여가지원을 위한 기관간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을 지원해왔다. 앞으로 증가추세인 장애인 등록수와 이용자수에 따른 공간부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렵거나 시설이 미흡한 자치구는 장애인복지관 시설 확충을 위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시는 1개 구당 구립장애인복지관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구립장애인복지관이 확충이 미흡한 9개 구에 적극 지원키로 했다. 올해는 은평구와 강남구에 각각 1개소씩 구립장애인복지관이 신규 개관할 예정이다. 또 올해 시립북부장애인복지관 1개 층 증축을 완료해 발달장애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지역사회에서 거주하는 자립생활 주택 71가구 총 117명의 탈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입주자의 종합 진단 평가와 자립생활 계획수립 및 컨설팅 등 지원으로 지역사회 전환 서비스를 구축했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49개 장애인복지관과 민·관 협업을 통해 장애인복지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생애주기별 서비스가 고르게 제공되는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경 2019-03-29 10:35:42
다양한 정보 감사합니다. 당애인 복지관이 좋은 환경에서 장애우를 위해 일 할수 있도록 부탁 드립니다

전*칠 2019-03-27 11:14:14
복지관의 중요한 역할이다, 더더욱 지역과 함께가는 복지관으로 거듭 납시다. 화이팅!!!

김*식 2019-03-26 09:00:48
새로운 정책 도입과 새로운 기관을 만드는 것보다 이미 지역사회에 구축되어진 장애인복지관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역적 특색과 규모, 보조금 등 다양한 차이가 있기에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 지역적 특색에 맞는 정책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윤*진 2019-03-24 06:53:56
소외되는 장애인이 없이 도움의 손길이 꼭 필요한 곳에 머물길 바랍니다.

하*필 2019-03-22 12:27:00
좋은 정책으로 발전하기를 기원하여 본다. 이제부터라도 장애인 복지관은 장애인 단체에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을 한다. 종교단체나 사회단체에서 운영하면은 장애인 당사자의 고충을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나는 장애인 복지관은 당사자인 장애인 단체가 운영하는 것이 타당학다고 생각을 한다. 나의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