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가족과 나를 위한 선물… 공기청정화(花)!
봄철, 가족과 나를 위한 선물… 공기청정화(花)!
  • 염민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3.27 09: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황사 많은 봄… 실내 공기정화 효과 좋은 식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이달의 꽃 ‘스파티필럼'과 ‘테이블야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이달의 꽃 ‘스파티필럼'과 ‘테이블야자’ ⓒ농림축산식품부

[소셜포커스 염민호 선임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봄철을 맞아 실내 공기정화에 효과가 좋은 식물들을 소개했다.

잎 모양의 하얀색 꽃이 청량감을 안겨주는 ‘스파티필럼’,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 해서 이름 붙여진 ‘테이블야자’, 타원형 잎이 특징인 ‘벵갈고무나무’, 테이블야자와 유사하게 생긴 ‘황야자(아레카야자)’, ‘스킨답서스’, ‘아이비’ 등이 그 예다.

미세먼지 경보 발령이 잦은 요즘,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에 따라 판매량도 증가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 화훼공판장에 따르면 위의주요 공기정화 식물들은 올해 1월부터 3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양재 공판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벵갈고무나무는 367%, 스킨답서스는 340%, 황야자는 200%, 스파티필럼은 108%, 아이비는 105% 각각 증가했다.

앞에 소개한 이 식물들은 잎을 통해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하고 미세먼지를 줄여주며 실내 공기정화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벵갈고무나무’는 음이온 발생량이 가장 높은 식물 중 하나로 손꼽힌다.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 중 하나이며 모두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있다.

‘황야자(아레카야자)’는 아토피를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파티필름’은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

‘테이블야자’는 공기 중 수분방출 능력이 탁월하고 독소가 없어 애완동물과 함께 키우기에도 좋다. ‘아이비’는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와 함께 상대습도 증가량이 많은 식물로 아이들의 공부방에 놓아두기에 좋은 식물이다.

농식품부는 특히 ‘스파티필럼’과 ‘테이블야자’를 이달의 꽃으로 선정했다.

이달의 꽃은 농식품부가 계절별로 꽃말과 시의성 등 의미를 부여하여 지정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인지도와 시기별 출하물량 등을 고려하여 사계절별로 꽃과 식물 각 2품목씩 선정해 발표한다. 참고로 3월부터 5월까지 봄철의 꽃(식물)으로는 프리지아와 카네이션, 스파티필럼, 테이블야자를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꽃 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aT와 함께 올해 초 이달의 꽃을 선정해 발표했다. 또 계절별로 선정된 꽃과 식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촉진 행사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 관계자는 “봄을 맞아 미세먼지와 스트레스에 지친 가족과 나를 위해 심신에 안정을 주고 천연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식물들을 선물해 볼 것을 추천한다”면서 양재 꽃 시장이나 집 근처 가까운 화원으로 나들이를 떠나 볼 것을 권했다.

주요 식물별 공기정화 효과 (농촌진흥청 연구사례)
주요 식물별 공기정화 효과 (농촌진흥청 연구사례)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 ⓒ농림축산식품부
벵갈고무나무
벵갈고무나무 ⓒ농림축산식품부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 ⓒ농림축산식품부
아이비
아이비 ⓒ농림축산식품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회 2019-03-27 09:49:24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아서 걱정이었는데 좋은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도 잘 활용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