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인 전문 강사' 양성한다
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인 전문 강사' 양성한다
  • 염민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4.04 18:1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장애인식개선교육원’ 출범
김현우 초대 교육원장 취임...
장애인식개선교육원...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 정착ㆍ발전에 기여할 것" 기대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장애인식개선교육원 발대식 행사에서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장애인식개선교육원 발대식 행사에서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소셜포커스 염민호 선임기자] =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협회장 김기호, 이하 경기도협회)는 지난 2일 수원시장애인복지센터 3층 강당에서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장애인식개선교육원」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박덕동 의원, 경기도 장애인복지과 차종회 과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역본부 이재구 본부장 등 내외 귀빈을 비롯해 도협회 소속 장애인식개선 교육 강사 및 예비 장애강사 등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강당을 가득 메웠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장애인식개선교육원 초대 교육원장으로 김현우 원장이 취임했다. 신임 김현우 원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사장을 역임하는 등 장애계에서 높은 신망을 얻고 있다. 특히 법정 의무교육이 된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정착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설립된 장애인식개선교육원은 장애인 인식개선사업 교육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용 등 고유 목적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그동안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및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사업 역시 수요가 높아지고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교육의 양적, 질적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된바 있다.

이날 김기호 경기도협회장은 진일보하고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강사들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고부가가치 장애인 일자리 모델’의 지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현우 원장은 인사말에서 초대 원장으로서의 부담감이 크지만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초석을 다지고 보다 발전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원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은 장애인복지법 제25조(사회적 인식개선) 및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2(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동법 제86조(과태료) 등 법령으로 명문화 됐으며, 학교 및 공공기관, 모든 사업주를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경기도협회는 장애인식개선 교육에 적극 대응키로 하고 다양한 인재 풀을 활용하여 학교와 사업체 등으로 강사 파견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투 트랙 시스템을 정착해간가는 계획이다.

경기도협회는 이날 발대식과 함께 경기도 장애인식개선 장애강사 양성 전문교육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시작된 전문교육은 5월 중순 수료식까지 약 50시간의 교육일정이 진행된다. 현재 교육 신청인원은 예비 장애강사만 40명으로, 장애강사 양성 사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경기도협회의 파견 대상 기관인 경기도 관내 소재한 학교 및 고용공단 강사지원 사업 대상인 서울, 인천, 경기도 지역의 300인 미만 중소 규모 사업체는 수시로 교육접수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과 관련한 문의는 경기도협회 장애인식개선 사업담당 부서(070-5117-8295)로 연락하면 된다.

경기도협회는 이날 발대식과 함께 경기도 장애인식개선 장애강사 양성 전문교육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경기도협회는 이날 발대식과 함께 경기도 장애인식개선 장애강사 양성 전문교육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수 2019-04-05 14:04:28
축하드립니다

오*석 2019-04-05 12:02:04
장애인의 취업률 상승을 위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등에 의무적 장애인 취업을 안할 때에 부과하는 과태료를 아주 많이 대폭 상승시켜주세요. 무조건 뽑아서 쓸 수 밖에 없도록이요

윤*진 2019-04-05 07:36:19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는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의 무궁한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