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편의시설 인식개선 체험 「희망나루」 행사 실시
장애인편의시설 인식개선 체험 「희망나루」 행사 실시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4.09 13:47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12일(금) 무장애 존(Zone) 체험 진행
- 장애 유형별 편의시설 체험으로 장애인의 일상생활 어려움 공감
- ‘장애‧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취지
희망나루 체험행사. (사진 출처=서울시)
희망나루 체험행사. (사진 출처=서울시)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서울시는 사회인식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장애인편의시설 인식개선 체험 프로그램인 「희망나루」 행사를 4월부터 실시한다.

지난 8일 은평구 신사초등학교에서 첫 희망나루 행사를 진행했다. 이는 미래 사회 주역이 될 학생들이 장애인들의 일상 불편을 체험하고 공감하며 편의시설의 필요성을 깨닫는 자리가 되었다.

오는 12일(금)에는 은평구 상신초등학교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총 2회에 걸쳐 희망나루 행사가 진행된다. 상신초등학교 학생들은 지체장애‧시각장애‧편마비장애 체험을 통해 장애인들의 일상 불편에 대해 공감할 예정이다.

장애인편의시설 장애체험은 휠체어(지체장애체험), 내인생의자화상(시각장애 체험), 나의강한떨림(편마비장애 체험)으로 구성된다. 편의시설체험은 3구역으로 조성된 세트장에서 지체‧시각‧편마비·무장애 존(Zone)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체장애체험에서는 휠체어를 이용하여 이동하며 장애물을 통과 후, 목적지까지 도달하여 다시 안대를 착용한 후 지팡이를 사용하여 점자블록을 따라 이동한다.

내 인생의 자화상에서는 안대로 눈을 가린 후 자신의 얼굴을 그리고 원하는 음료수를 찾는 시각장애인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나의 강한 떨림(편마비장애체험)에서는 저주파치료기를 팔에 장착하고 블록 쌓기나 시식 체험을 통해 한시적 장애에서 오는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체험한다.

시각장애 체험은 평소 거울을 통해 볼 수 있는 자신의 얼굴을 눈 감고 상상하며 그리면서 어두운 공간에서의 삶을 이해를 돕는 체험은 물론 안대를 쓰고 자신이 원하는 음료수를 찾으며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시각장애인에게는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 수 있다.

편마비장애 체험은 저주파 치료기를 팔에 장착, 블록을 쌓으며 한시적 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황치영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나 아직도 장애인 생활편의를 위한 사회적 인식은 낮은 편이다. 이러한 행사가 장애인 편의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모든 시민이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금 2019-04-19 10:20:31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가 안전하게 살수있는 나라가 되기를 바랍니다.화이팅

윤*진 2019-04-16 16:36:13
장애인이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입니다.

최*락 2019-04-15 09:39:43
체험으로 끝날것이 아니라 현장에 맞도록 하루 빨리 개선되길 응원합니다.

박*혁 2019-04-12 09:14:14
실제적인 체험이네요..???

박*혁 2019-04-10 13:46:37
장애인 체험 해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