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타고 다닐 수 있는 동굴" 조성한다
"휠체어 타고 다닐 수 있는 동굴" 조성한다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4.19 18: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단양 온달동굴 휠체어 사용 가능토록 내부 탐방로 정비
단양 온달동굴 입구. (제공=문화재청)
단양 온달동굴 입구. (제공=문화재청)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문화재청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공개동굴을 휠체어로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 첫 동굴로 단양 온달동굴(천연기념물 제261호)을 지정해 2020년까지 내부 탐방로를 정비한다.

동굴은 그동안 공개구간 내 관람편의시설인 시설물에 계단, 경사로 등이 많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약자에게는 사실상 관람이 어려운 공간이었다. 이에 문화재청은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는데 지장이 없는 무장애 공간을 조성해 장애인, 노약자도 평등하게 문화 향유 기회를 누릴 수 있게 한다.

천연기념물 공개동굴 현황은 제주 김녕굴 및 만장굴(제98호), 울진 성류굴(제155호), 삼척 대이리동굴지대(제178호), 영월 고씨굴(제219호), 제주 한림 용암동굴지대(소천굴, 황금굴, 협재굴) (제236호), 평창 백룡동굴(제260호), 단양 온달동굴(제261호), 단양 고수동굴(제256호)을 포함해 총 8개소다.

무장애 사업이 동굴에서 처음 시행되는 만큼 지역 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거동 불편자의 현실적인 불편사항을 사전에 파악도록 했다. 이를 위해, 단양동굴의 관리를 맡은 단양군은 사업을 시작하는 5월부터 장애인 단체와 시민단체 자문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단양 고수동굴을 운영하는 단양관광관리공단은 단양군장애인단체연합회와 관광시설 내 무장애 시설 설치와 지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협조를 한다는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장애, 연령, 언어, 성별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환경을 설계하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범용 디자인)을 적용한다.

참고로, 무장애 시설이 설치된 동굴을 운영하는 해외 사례로는 1995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미국 뉴멕시코주 칼스배드동굴(Carlsbad Cavern)로, 비교적 평평하고 조명시설이 잘되어 있어 휠체어를 사용할 수 있는 1.9km의 포장도로가 구비되어 있고,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있다.

정부혁신의 역점과제로 추진하는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문화재청은 나머지 천연기념물 공개동굴도 추가로 확대해 문화재 관람 사각지대를 점차적으로 해소시켜 나갈 예정이다.

단양 온달동굴 내 무장애 시설 예정. (제공=문화재청)
단양 온달동굴 내 무장애 시설 예정. (제공=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보 2019-05-13 11:27:11
여려 곳이 탐방로로 활성화 되었으면 함니다.

박*혁 2019-04-22 10:09:31
호호호..좋네요??오늘 뉴스에 장애 이야기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