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병원체 현장분석용 고감도 검출기술 개발
고위험병원체 현장분석용 고감도 검출기술 개발
  • 소셜포커스(Socialfocus)
  • 승인 2018.10.0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한양대 협동연구를 통해 고위험병원체 현장 분석용 신기술 개발
ELSEVIER 저명저널인 Sensors & Actuatuators B에 고위험병원체 검출 논문 발표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한양대 주재범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로 3종의 고위험병원체(탄저균, 페스트균, 야토균)를 신속·고감도로 정량 검출할 수 있는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 기반의 측방유동면역분석 (lateral flow immunoassay)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 결과는 Elsevier에서 발간하는 저명국제학술지인 [Sensors & Actuators B] 10월 1일자에 게재됐다.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 : 빛이 물질에서 반사될 때 생기는 라만산란 신호가 금속표면에서 106∼108 배 이상 증폭되는 현상을 이용한 검사법이다. 육안으로 색깔변화를 검출하는 방법보다 감도가 뛰어나고 정량분석이 가능하다.
*측방유동면역분석 기술 :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여 분석샘플을 스트립 내에 흐르게 한 다음 항원-항체 면역반응을 이용하여 샘플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페스트균, 야토균, 탄저균 등과 같은 고위험병원체는 조기 탐지를 통한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측방유동면역분석법을 이용한 ‘생물테러 병원체 및 독소 다중탐지키트(9종)‘를 개발하여 현장에 배포·사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라만, 나노 등의 융합기술을 이용한 신속·고감도의 차세대 현장 탐지 기술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과 측방유동면역분석 기술을 융합하여 3종의 병원체를 신속·고감도로 측정할 수 있는 고위험병원체 현장 검출용 표면증강라만 기반 측방유동면역 스트립개발에 관한 내용이 발표됐다.

본 병원체 검출 기술은 현재 상용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육안 판별 방식의 측방유동면역 스트립 키트에 비해 100배 이상 민감도가 향상된 기술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고위험병원체를 초기단계에 고감도로 검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본 연구 결과는 질병관리본부와 한양대 연구팀이 공동으로 추진하여 얻어낸 의미 있는 결과로, 고위험병원체를 현장에서 신속·고감도로 정량 검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위험병원체 고감도 정량분석용 표면증강라만 측방유동면역 스트립]
[고위험병원체 고감도 정량분석용 표면증강라만 측방유동면역 스트립]

[용어 설명]

□ Sensors & Actuators B
   
○ Elsevier에서 매월 2권씩 발간되는 센서 분야의 대표적인 저널(Impact Factor=5.667)이다.

□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Surface-Enhanced Raman Scattering Spectroscopy)
   
○ 빛이 물질에서 반사될 때 생기는 라만산란 신호가 금속표면에서 106~108배 이상 증폭되는 현상을 이용한 검사법

□ 표면증강라만 기반 측방유동면역 스트립(Lateral Flow Immunoassay Strip) 기술
 
 
○ 육안 판별 방식의 측방유동면역 스트립이 가지는 저민감도와 정량분석 불가 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검출선에 항원-항체 면역반응에 의하여 고정화된 세균표면에 라만나노입자를 결합시켜 증폭된 광시그널을 측정하여 고감도 정량분석을 구현하는 기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