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장애인학대 예방교육 실시"
부산시, "장애인학대 예방교육 실시"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4.2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부산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 ‘장애인학대예방 및 대처방안 교육’ 실시
5월30일까지 부산지역 16개 구·군 장애인복지 담당자 대상
장애인학대 다양한 사례중심 교육 실시
Ⓒ부산시청
부산시청 모습 Ⓒ부산시청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부산시와 부산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하 ‘부산옹호기관’)이 16개 구·군의 장애인복지 및 사례관리 담당자 430여 명을 대상으로 오는 5월 30일까지 ‘장애인학대예방 및 대처방안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학대 예방을 위해 다양한 학대사례를 설명하고, 법원 판결로 살펴보는 장애인학대, 장애인학대 신고 및 대처방안, 부산시 장애인 학대 현황 알아보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을 맡은 부산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설치된 기관으로 장애인학대 사건 신고접수 및 현장조사, 학대피해 장애인 피해지원·응급보호 및 처치, 학대피해 장애인 상담 및 사후지원, 장애인학대 예방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옹호기관이 지난 한 해 동안 신고접수 받은 장애인학대 의심사건 총 304건 가운데 일반상담을 제외한 의심신고 건수는 125건이었으며 이 중 장애인학대로 판정된 건수가 62건(49.6%), 잠재위험사례는 14건(11.2%)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3월까지 접수된 의심신고 건수만 35건을 훌쩍 넘어 전년대비 신고가 늘어났다.

학대로 판정된 62건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신체적 학대 28건, 경제적 착취 21건, 정서적 학대 7건, 성적학대 4건, 방임 2건이었으며, 피해장애인 성별은 남성 41명, 여성 21명이었다. 장애유형은 지적장애인 30명, 자폐장애인 6명, 등록되지 않은 대상을 포함한 정신장애가 5명으로 발달·정신장애인이 학대피해 장애인의 66%를 차지했다. 특히 62명 중 36명(60%)이 수급자 등 소득 수준이 낮은 장애인인 것으로 확인되어 학대 예방을 위한 읍·면·동 일선 담당자들의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장애인 학대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 지원 체계를 갖출 것을 예상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학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 공무원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장애인학대 예방교육을 꾸준히 실시해 장애인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