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관광 종합지원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장애인 관광 종합지원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04.30 16: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서울시 종로에서 무장애 관광 종합지원하는 센터 개관식 개최
설계부터 실행까지 맞춤형 무장애 여행 지원, 휠체어 리프트 특장버스 등 제공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서비스 통해 누구나 여행하기 편리한 서울로 거듭나길 기대
서울시는 30일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개관했다. ⓒ소셜포커스
서울시는 30일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개관했다.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서울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어르신들이 환경의 제약을 받지않고 편안하게 관광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30일 서울시 종로구 인의동에서 장애인 및 어르신 등 신체적 제약으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관광활동을 종합 지원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서울시관광재단 이재성 대표이사, 서울시 주용태 관광체육국장, 서울관광재단 변동형 본부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김광환 상임대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홍순봉 상임대표, 서울시장애인 안진환 명예시장,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안중원 이사장 등 내빈들과 유관기관 관계자 80여명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인사말과 개관기념 커팅식, 센터 시설 소개와 리프트 버스 시연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정보와 모든 편의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아볼 수 있는 센터 개관을 축하하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내빈들이 개관 기념 커팅식에 참여하는 모습 ⓒ소셜포커스
내빈들이 개관 기념 커팅식에 참여하는 모습 ⓒ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서울시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서울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65세 이상 어르신은 총 180만명(장애인 39만명, 65세 이상 어르신 141만명)에 달하여 무장애(Barrier Free) 관광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동안 이들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정보나 서비스를 접하기는 쉽지 않아 지적을 받아왔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국내여행 불편 응답 비율은 87.4%로, 여행을 하고 싶어도 선뜻 나서지 못하는 시민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통해 관광약자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여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유니버설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7년에 수립한 서울시 무장애관광도시 조성사업 계획에 따라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관광약자 여행편의를 위한 물리적 환경개선, 정보접근성, 사회적 인식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개관하게 됐다.

서울시는 누구나 여행하기 편리한 도시로 거듭나는데 ‘서울다누림관광센터’가 핵심적인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https://www.seouldanurim.net)를 통해 무장애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관광약자 유형별 맞춤 여행상담 및 예약 등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서울시티투어버스 운영, 휠체어 등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와 같은 편의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정보접근성과 물리적 환경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다누림관광센터의 개관으로 그동안 여행에 대한 열망은 누구보다 많지만 상대적으로 여행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장애인과 어르신 등 관광약자의 여행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면서 “센터를 중심으로 서울이 누구나 여행하기 편리한, 그래서 시민이 행복하고 더 많은 방문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무장애 관광 관련 정보 공유 및 협력을 위해 국내‧외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관광종사자 인식개선 매뉴얼 개발 보급 및 관련 교육을 지원하는 등 무장애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내빈들이 개관 기념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서울시티투어버스를 살펴보고 있다. ⓒ 서울다누림관광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혁 2019-06-03 13:52:25
호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