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장벽없이 함께 즐기는 무형유산공연
장애인도 장벽없이 함께 즐기는 무형유산공연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5.02 10: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7월(총 4회) 장애인 대상 공연초청

- 얼쑤마루 공연장
청각장애인 대상 영상. (제공=전주시)
청각장애인 대상 영상. (제공=전주시)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나은 사회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장애인이 이해하기 쉽게 형식과 내용을 조정한 장애인 맞춤 공연을 4일부터 7월 6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운영한다.

이번 공연은 정부혁신의 하나로 장애인에게 균등하게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해 장벽 없는(barrier-free) 공연 문화를 정착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이바지하고자 전주시와 연계했다.

행사는 ▲ 5월 4일 창작인형극 <꼭두, 80일간의 세계일주>를 시작으로 ▲ 6월 1일 특별초청공연 <고향의 노래 鄕音(향음)>, ▲ 6월 8일 전통예능의 갈래 <정재무(궁중무용)>, ▲ 7월 6일 이수자뎐 선정작품 <처용무> 등 총 4회 공연을 마련했다.

춤이나 연희 종목의 공연은 ‘보이는 공연’으로 구성해 청각 또는 발달장애인이 관람하기 쉽도록 하고, 소리 또는 악기연주 종목은 ‘들리는 공연’으로 기획하여 시각장애인이 편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공연들에는 ▲ 장애인을 고려한 대사와 장면 재구성, ▲ 출연자와 함께 공연하는 수화 통역사의 수화 전달, ▲ 자막 활용, ▲ 단체관람 좌석 우선 배정, ▲ 공연 이해를 위한 사전 프로그램 해설, ▲ 장애유형별 특수성을 고려한 공연 정보 알림서비스 제공 등 장애인을 위한 무형유산공연 관람서비스를 지원한다.

공연은 전석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http://www.nihc.go.kr)과 전화(☎063-280-1500, 1501) 또는 전주시청(생활복지과 장애인복지팀, ☎063-281-2179)에 문의하면 된다.

 

초청 공연일정. (출처=문화재청)
초청 공연일정. (출처=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보 2019-05-02 11:38:05
여려곳에서 손을봐서 장애인도 균등한 대우로 함께하는 문화.사회풍토를 기대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