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 생태계 되살리기 위해선 수출전략지구 절실"
"원전수출 생태계 되살리기 위해선 수출전략지구 절실"
  • 염민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5.1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 주장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전수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원전 수출전략지구'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News1

[소셜포커스 염민호 선임기자] =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은 14일 '원전 수출전략지구' 지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세대 신규 원전 지역에 '원전 수출전략지구'를 조성,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원전 수출 생태계를 되살려야 한다는 것이 정 의원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적극적으로 원전 세일즈에 나서고 있지만, 우리는 최고의 기술력·안정성을 인정받고도 탈원전을 선언한 대통령이 상대국에 원전을 제안하는 아이러니가 계속되고 있다"며 "IT기술과 원자력 산업을 접목해 원전 수출 생태계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원전 수출전략지구의 조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달 30일 한국형 차세대 원전인 'APR1400'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부터 표준설계인증서를 취득한 것에 대해 "외국 기업이 개발한 원전이 미국 인증을 받은 최초의 일이며, 한국형 원전의 기술력·안정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이 전 세계로부터 인정받은, 역사적인 날"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하지만 우리는 세계 원전시장의 선두에 오를 기회를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우리 스스로 걷어차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가 우선협상권이 있던 영국은 현재 중단 상태이고 공을 들였던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의 공세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은 우리 원전의 원천기술 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지도자였다"며 "세계 원전시장을 주도할 차세대 원천기술인 'APR+' 개발을 직접 지시하며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총 2357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된 위대한 노력이 문재인 정부에서 사장될 위기"라며 "세계적으로 110여기의 신규 건설 물양이 있는 원전수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전 수출전략지구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