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자립ㆍ자활 돕는 50+강사 양성 나선다
취약계층 자립ㆍ자활 돕는 50+강사 양성 나선다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5.1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15일(수)부터 ‘자활·자립 교육 강사 양성’ 참여자 모집
- 수료 후 50+세대 경험과 노하우 활용, 기초생활수급자 취업능력 향상 기여
- 서울광역자활센터 등 교육 수요처 연계 통한 50+세대 실질적인 일자리 제공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서울광역자활센터와 함께 근로 능력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자립과 자활을 이끌어 줄 중장년층 강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령 개정으로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수급자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근로능력을 갖춘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고용지원 강화 필요성이 높아졌다.

특히 그간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진행했던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을 지역자활센터 및 광역자활센터에서 확대, 수행하면서 교육 운영 강사의 수요도 증가했다.

이에 재단은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 ‘자활·자립 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해 생계급여 수급자가 향후 취업을 하거나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할 50+세대 강사를 양성한다고 발표했다.

지원 가능 대상은 만 45세부터 만 64세의 서울시민으로, 해당 분야 3년 이상의 경력을 갖춰야 하며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경영지도사, 금융 관련 자격증 중 1개 이상을 소지한 사람이어야 한다.

신청 접수는 5월 15일(수)부터 6월 10일(월) 15시까지이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 사람인 온라인 시스템(50plus.saramin.co.kr)을 통해 가능하다. 접수 후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총 20명 내외 교육 참가자를 선발한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일정 기간의 직무 교육을 수료하고 8월부터 지역 자활센터 등에서 상담·강의·컨설팅 역량을 바탕으로 자활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 종료 후에는 서울광역자활센터의 교육 수요처와 맞춰 50+세대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근로 능력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취업 능력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영대 대표이사는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 강사는 50+세대의 강점인 상담 및 강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50+세대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사회 참여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기초생활수급자의 자립과 자활을 이끌어 줄 중장년층 강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관련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기초생활수급자의 자립과 자활을 이끌어 줄 중장년층 강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관련 포스터=서울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