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부부를 위한 임신 출산 메뉴얼 - ②
장애인부부를 위한 임신 출산 메뉴얼 - ②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6.1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수장애 산모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
척수 손상 위치 의사에게 반드시 알리기

[소셜포커스 정혜영 기자] = 이번 편에서는 지체장애 임신부를 위한 임신 출산 메뉴얼에 이어 척수장애 임신부가 임신 출산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담았다.

척수장애 산모가 산부인과 의사에게 알려야 할 것. 척수 손상 부위 위치 그림. 출처='40주의 우주'책
척수장애 산모가 산부인과 의사에게 알려야 할 것. 척수 손상 부위 위치 그림. 출처='40주의 우주'책

■척수장애 임신부가 산부인과 의사에게 알려야 하는 것

의료진에게 척수 중 어느 부위가 손상됐는지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척수 손상부위가 어디인지, 완전마비인지 불완전마비인지, 어디까지 얼마나 몸을 움직일수 있는지. 어디까지 얼마나 감각을 느낄 수 있는지, (척수손상 부위가 흉추6번 또는 이보다 높다면)자율신경 반사부전을 겪은 적이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반드시 전달해야 한다.

■척수장애 유전여부 알 수 있나?

척수장애 가운데 대부분은 사고로 인한 중도 장애다. 사고에 의한 척수장애는 대부분 유전과 무관하다. 유전적 척수성 근위축증, 척추이분증, 기타사고로 발생하지 않은 척수장애인 경우는 유전가능성이 있는지 상담이 필요하다.

■척수장애 임신부의 방광관리법

장애가 없어도 임신을 하면 신체적인 변화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방광이 예민해진다. 중기 이후에는 태아가 커져 방광을 눌러 소변이 신장쪽으로 역류해 방광염과 신우신염이 더 잘생긴다.

 특히 척수장애 임신부는 임신 후기에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눌러 방광의 크기가 줄어들게 되면 아예 소변줄을 달고 지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소변줄을 달아두어야 하는 경우 방광염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소변을 볼 때 아프거나, 소변을 보고 나서도 잔뇨감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의사가 태아에게 덜 해로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척수장애 임신부의 진통

척수장애 산모의 척수 손상 위치에 따라 통증 여부 및 위치. 출처='40주의 우주'책
척수장애 산모의 척수 손상 위치에 따라 통증 여부 및 위치. 출처='40주의 우주'책

자궁이 수축할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은 흉수 10번 아래로 목에서 등으로 이어지는 척추 부분이다. 흉수 10번보다 낮은 부위가 손상된 임신부는 진통을 느낄 수 있다. 손상부위가 흉수 5~10번인 산모는 진통이 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나 손상부위가 흉수5번보다 높은 산보는 진통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척수장애 임신부 자연분만

제 6흉수 아래가 손상됐다면 자연분만을 고려할 수 있으나 흉수 10번 이상이 손상된 임신부는 진통이 와도 느끼지 못할 수 있어 임신 32주 이후에는 조기 입원해 진통이 오는지 지켜보며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임신부가 자연분만을 원하고 골반에 이상이 없어 분만할 때 자세를 만들 수 있다면 의료진과 상의 후 협조를 받아 자연분만을 시도할 수 있다.

한편 흉추 6번이상의 부위에 장애가 있는 경우 자율신경이 지나치게 활발해지는 반사부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제왕절개가 필요한 확률이 높다.

■척수장애 임신부의 마취

척수장애 임신부도 분만할 때 마취가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척수장애 임신부도 분만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척수 손상 부위에 따라 마비의 범위도 다르기 때문이다. 척수손상부위가 높은 경우 자율신경 반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마취가 필요하다.

■척수장애 임신부의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척수장애 산모에게 위험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흉추 6번 이상이 손상된 산모는 조심스럽게 모유 또는 분유 수유를 결정하는 것이 산모에게 좋다.

아기가 젖을 빨면 유두가 자극되어 자율신경 반사부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첫 6주가 지난 후 자율신경반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면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