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부부를 위한 임신 출산 메뉴얼 - ③
장애인부부를 위한 임신 출산 메뉴얼 - ③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6.13 18: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성마비 임신부와 왜소증 임신부의 임신출산 정보

[소셜포커스 정혜영 기자] = 이번 편에서는 뇌성마비 임신부와 왜소증 임신부가 임신 출산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담았다.

뇌성마비 임신부의 근육경련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 ⓒ40주의 우주 책
뇌성마비 임신부의 근육경련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 ⓒ40주의 우주 책

 ■뇌성마비 임신부에게 나타나는 증상

뇌성마비 여성이 임신을 하면 체형과 무게중심이 바뀌면서 근육의 경직과 강직, 관절운동, 통증 등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부위에 문제가 발생수 있다.

배가 불러오면서 근육 강직으로 복통, 다리 뒤로 느껴지는 신경통, 허리통증 등이 새로 생기거나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근육강직 및 통증으로 몸의 균형을 잡거나 이동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뇌성마비 여성은 방광경련 억제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함께 방광염, 신우신염 등 요로계 감염이 잦아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뇌성마비 임신부의 근육 경련 예방법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에 근육 경련은 경험한다. 임신 전 근육 경련 및 경직이 있었던 여성은 근육 경련의 횟수와 강도가 늘어날 수 있다.

안전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 경련 및 경직을 감소시킬 수 있어 스트레칭, 근육이완 운동, 수영, 유산소 운동 등이 도움이 된다.

■뇌성마비의 유전 가능성 여부

뇌성마비는 대부분 유전되지 않는다. 뇌성마비는 주로 출생 전후에 생기는 뇌 손상 때문에 나타나며 이중 조산이 가장 흔해 뇌손상 원인의 약 35~40%를 차지한다. 산모는 아기의 뇌성마비 예방을 위해 산전 진찰을 잘 받고 엄마에게 질병이 있거나 신체 증상이 나타날 때 잘 관리해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면 된다.

■뇌성마비 임신부의 자연분만

뇌성마비 임신부가 자연분만 또는 제왕절개 분만을 결정하는 기준은 비장애인 여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연분만을 원한다면 미리 의사와 상의해 근육 경련과 경직 관련 대안을 준비하면 된다.

■왜소증 임신부의 체중증가

체중이 지나치게 늘면 왜소증 임신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임신중 체중증가량은 평균 11~15kg정도다. 왜소증 임신부와 같이 엄마의 체격이 작을수록 체중 증가는 부담된다.

■왜소증 임신부의 제왕절개 수술

왜소증 임신부의 골반이 너무 작은 경우 제왕절개 수술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태아 크기, 위치, 태반의 위치에 따라 제왕절개를 결정한다. 이중 왜소증 임신부는 아기가 골반에 비해 크거나 골반이 변형돼 아기가 산도를 통과하기 힘든 경우 제왕절개 수술을 고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혁 2019-06-21 10:49:33
ghㄹ호호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