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영역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도구 개발
의료영역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도구 개발
  • 박남오 기자
  • 승인 2019.07.0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건강권 보장과 병∙의원 이용 확대에 기여

[소셜포커스 박남오 기자] =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이하 ‘협회’)는 발달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의료영역에서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도구’ 를 개발했다.

도구는 의료 영역에서 발달장애인과 의료진간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가족이나 지원자, 관련 종사자가 발달장애인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데 활용하고자 개발됐다.
 
도구는 의료과정 일반, 주요증상 질문, 구체적 정보 질문 이렇게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도구의 주요 증상들은 많은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초기 증상들을 정리한 것으로 의료영역에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많은 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

협회 관계자는 “개발된 도구를 통해 의료영역에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건강권 관련 도구를 개발 예정이며 나아가서는 건강권 보장과 병·의원 이용 확대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는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자료 및 선거권 보장을 위한 선거 안내 및 교육자료 등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개발 도구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홈페이지에서 신청과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