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장애인 함박TV’, “휠체어가 세상 곳곳 누비는 사회 되길”
‘어쩌다장애인 함박TV’, “휠체어가 세상 곳곳 누비는 사회 되길”
  • 박남오 기자
  • 승인 2019.07.29 18: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 강사로 나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 호소

[소셜포커스 박남오 기자] =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사지마비가 된 전 마술사 함정균(어쩌다장애인 함박TV 운영자) 유튜버가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 강사로 나서 중증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호소했다.

세계 마술대회에서 수상할 정도로 전도유망했던 함씨는 7년 전인 2013년 동호회 활동 중 오토바이 사고로 사지가 마비됐다. 실의와 절망에 빠져 생활하던 함씨는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지하철역에서 겪는 어려움을 영상에 담아 유튜브로 방송하면서 자신감과 정신적 만족감을 얻게 됐고 장애를 극복하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

함씨는 채널에서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장애인이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자신의 시점에서 담아내며 일반인이 체감하지 못하는 일상 속 장애인의 이동권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는 강연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길은 다르다. 장애인은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를 이용 못 해 한참을 더 멀리 돌아가야 한다”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1년 6개월 간 수도권 지하철 62개 환승역을 직접 체험하면서 16개의 영상촬영을 통해 드디어 지난해 5월 교통 약자를 위한 ‘수도권 지하철 환승지도’를 완성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 목표는 장애인, 특히 중증장애인이 밖으로 자신있게 나와 어디든 이동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싶다”며 “장애인도 휠체어를 타고 어느 곳이든 여행하며 즐길 수 있는 희망을 심어주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는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네모전람, sba서울산업진흥원 등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벤처기업협회, LG전자, 부산관광공사, sba서울산업진흥원,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방송콘텐츠진흥재단, 한국저작권위원회, 충남콘텐츠코리아랩 등이 후원 하는 1인방송 전문 전시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회 2019-07-30 09:05:53
그런날이 빨리 오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