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달 29일 문 연다!"
성남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달 29일 문 연다!"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8.0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남시청, 8월 9일 사업 설명회 개최
성남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수정구 태평동에 설치돼 오는 8월 29일 문을 연다. (사진=성남시 VR capture)
성남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수정구 태평동에 설치돼 오는 8월 29일 문을 연다. (사진=성남시 VR capture)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성남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수정구 태평동에 설치돼 오는 8월 29일 문을 연다.

성남시는 성인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 구성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건물 3층 전체 250평을 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리모델링해 운영한다.

센터에는 부모를 위한 자조 모임실, 휴게실, 프로그램실 3개와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18명 정원의 평생교육실 3개, 의무실, 체육활동실, 쉼터 등이 들어선다. 앞으로 이곳에서 장애인 부양에 스트레스를 받는 가족을 지원하는 사업과 장애인 사회성 향상을 위한 사업이 진행된다.

주요 사업으로 위기가정 개입을 통한 사례관리, 부모교육, 장애인 가족 역량 강화,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 장애인 가족과 전문기관의 연계 및 협업, 장애인 가족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한다.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상생활 기초, 건강관리, 기초 문해, 자연 교감, 문화예술, 직업 준비, 인문 교양 등 각 분야 평생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장애인복지과 관계자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자료를 보면 장애인 양육과 돌봄은 87.4%가 부모, 형제, 자매 등 가족 구성원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장애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는 지역 중심 서비스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센터 설치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는 8월 9일 오전 시청 한누리에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사업 설명회’를 연다. 센터의 사업과 성인 발달장애인 평생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용 신청서를 나눠 준다.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