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전립선 초음파 검사 건강보험 적용
9월부터 전립선 초음파 검사 건강보험 적용
  • 유성연 기자
  • 승인 2019.08.1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의료비 부담 5만~16만원→2만~6만원
'초음파방광용적측정기' 이용 방광 잔뇨량 측정검사도 건강보험 적용

[소셜포커스 유성연 기자] = 다음 달 1일부터 전립선 등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이로써 환자 의료비 부담이 기존대비 3분의 1가량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후속 조치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 개정안을 12일부터 행정예고하고 22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전립선 등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는 4대 중증질환(암·심장·뇌혈관·희귀난치)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돼 전립선비대증 등의 환자는 검사비 전액을 부담했다.

고시 개정안이 개정·발령되면 4대 중증질환뿐만 아니라 의사의 판단으로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모든 경우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환자 의료비 부담은 기존 평균 5만~16만원에서 3분의 1 수준인 2만~6만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복지부는 건보 적용으로 남성 노년층의 전립선 관련 질환 조기 진단 등 긍정적 효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전립선 등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는 노년층 남성의 대표적인 노화 질환인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염, 고환염 등의 진단에 주로 쓰이고 있다. 연간 70만~90만명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초음파방광용적측정기'(Bladder scan)를 이용한 방광 잔뇨량 측정검사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돼 현행 평균 2만원 이었던 검사비가 5천원 내외로 떨어질 예정이다.

손영래 복지부 예비급여과장은 "급여 이후 6개월~2년간 검사의 적정성을 의학계와 공동 관리·점검하겠다"며 "하반기에는 여성 생식기, 나아가 2021년까지 모든 초음파 검사에 보험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는 이번 행정예고를 거쳐 고시안을 확정하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9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 비급여 진료비용 자료(2019년) ** 2019년도 환자부담금※ 보건복지부 제공
* 비급여 진료비용 자료(2019년) ** 2019년도 환자부담금
※ 보건복지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