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부호와 햅틱 기능 결합, 음성 인식 변환 솔루션
앱 소개 영상 유튜브 공개 13일 만에 1억 뷰 돌파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삼성전자 서남아 총괄과 제일기획 인도법인이 시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삼성 굿 바이브(Samsung Good Vibes)’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앱은 모스부호와 스마트 폰의 촉각 기능을 결합해 간단한 스크린 터치만으로 시청각장애인 간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음성인식과 변환 솔루션이 적용돼 비장애인도 음성과 문자로 시청각장애인과 쉽게 대화할 수 있다.
그동안 시청각장애인은 휴대폰 사용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시청각장애인 스마트폰 소통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은 앱 소개용 디지털 영상도 최근 공개했다. 이 영상은 공개 13일 만에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케어링 포 임파서블(Caring for Impossible)’이란 주제로 시청각장애인 소녀의 가족이 굿 바이브 앱을 통해 소통하고 유대감을 회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익단체 센스 인터내셔널과 협력해 아메다바드, 델리, 방갈로르 등 3개 지역에서 100여명의 시청각장애인, 교사를 대상으로 앱 사용법 교육을 진행했다.
향후에도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제공하는 등 시청각장애인들이 실생활에서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굿 바이브 앱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다음 달 초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도 확대 공개될 계획이다.
송명숙 삼성전자 서남아 총괄 상무는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불우 아동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소재로 한 '스마트 클래스' 캠페인, 여성의 교육과 꿈을 주제로 한 '삼성기술학교' 캠페인 등 인도 현지에서 다양한 윤리경영(CSR)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 굿 바이브 앱에 이어 앞으로도 인도 현지의 소외계층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기술 개발과 감성적 소통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