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학습권 보장, 혜택 아닌 당연한 권리!
장애대학생 학습권 보장, 혜택 아닌 당연한 권리!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10.01 09: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일 오전 11시 복지 TV 채널 통해 '제4회 장애인 아고라' 방영
장애대학생 "열악한 학습보장권 실태 지적... 개선방안 논의"
"대학생활의 어려움, 장애인학생들의 바람 등 생생한 현장 목소리 전해"
지난 8월 방영된 제2회 장애인아고라 방송 모습.
지난 8월 방영된 제2회 장애인아고라 방송 모습. ⓒ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대한민국은 지금 조국 논란으로 뜨겁다. 장관 임명 문제로 불거진 자녀 입시 스캔들은 소위 청년층의 계층화 문제로까지 이야기되고 있다.

특혜를 받는 소수의 특권층 자녀들을 제외한 대한민국 대다수의 청년들은 불평등한 기회와 과정, 결과로 인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사치인 이들이 있다. 바로 특혜는 커녕 기본적인 학습권 조차 ‘평등’하고 ‘공정’하게 보장받지 못한 채 대학을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들이다.

지난 1995년 대학 특별전형 제도가 실시된 이래 장애대학생 수도 매년 증가하여 지난해 기준 462개 대학에 9천345명이 재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10년 전에 비해 2.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그렇다면 증가하는 장애대학생수에 비례해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의 양적·질적 성장도 함께 이루어졌을까?

이러한 화두를 던지며 당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슈 공론화의 장, ‘제3회 장애인 아고라’가 지난 9월 11일 복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장애대학생 학습권 보장, 혜택이 아닌 권리입니다’라는 주제로 열리게 된 이번 아고라에서는 안내견과 함께 다닌다는 이유로 느낀 모멸감, 강의실에 내가 원하는 강의도 맘 놓고 선택 못하는 현실 등 장애대학생들이 대학 안에서 느끼고 경험한 여러 불편함과 그 원인,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당사자로서의 바람을 주 발언자와 플로어 방청객이 자유롭게 나눴다.

특히 이날 장애인 아고라에 참여한 장애대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차별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자로 참여한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김형수 국장은 “현재 학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95년에도 똑같이 벌어졌다”고 지적하며 “장애대학생이 동등하게 학습권을 보장받으려면 대학과 당국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열띤 발언이 현장에서 플로어 방청객으로 참석한 박성용씨는 “학교 다니면서 당연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장애학생들에게는 당연치 못한 이 현실을 바꾸기 위해 당사자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야”한다며 방청 소감을 전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상임대표 김광환)와 한국장애인단체연맹(상임대표 홍순봉)가 함께 만드는 ‘장애인 아고라’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토론의 자리로, 장애인당사자들이 경험한 각종 불편 사항을 사회에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광장토론이다.

올해부터는 장애계 이슈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의 이야기를 더 널리 알려 대중적 공감을 얻고자 복지TV 채널을 통해 방영 중이다.

한편, 장애대학생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직접 듣는 대학생활의 어려움과 당사자로서의 바람, 그 생생한 현장이 궁금하다면 오는 10월 4일(금) 오전 11시 복지TV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방송은 10월 5일(토) 오후 7시에 방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금 2019-10-01 09:53:08
토론의 주제가 너무나 당연한것인데도 토론을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