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근 의원 “무분별한 무인단말기 설치... 장애인 접근성 막고있다”
인재근 의원 “무분별한 무인단말기 설치... 장애인 접근성 막고있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10.0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국정감사에서 인재근 의원 무인단말기 접근성 문제 지적
인 의원 "무인단말기 보급 현황, 유니버셜 디자인에 따른 기준 마련 필요"
보건복지부 장관 "부적절했다. 대안 마련하겠다"
인재근 의원 ⓒ 국회방송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음식점, 영화관 등에서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무인단말기(키오스크)에 대한 정확한 설치 기준이 없어 장애인 및 노인 등 취약계층이 차별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재근 의원은 장애인들의 무인단말기 접근성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무인단말기는 판매자의 인권비 절약 효과와 사용자의 편의성 증진을 이유로 음식점, 영화관, 쇼핑몰 등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무인단말기에 제작에 대한 정확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지체장애나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확인된 것이다.

국감에서 인재근 의원은 “지난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무인단말기 장애인 접근성 시범조사에서 고령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편의성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며 “이에 비해 복지부는 무인단말기 장애인 접근성이 필요하고 현행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답 하면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은 보이질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인 의원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무인단말기에 대해 복지부 차원의 조사를 실시하고, 미국처럼 장애인, 노인 등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그동안 해당 문제에 대한 대처가 부족했다”고 인정하며 “향후 무인단말기 접근성 확대를 위해 관계 부서와 적극적으로 논의하여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