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권익향상 기여한 '박웅대' 씨 등 10명, 서울특별시장상
시각장애인 권익향상 기여한 '박웅대' 씨 등 10명, 서울특별시장상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10.1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1일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 개최
어린이대공원에서 2천800여 명의 시각장애인, 일반시민 참여
기념식, 흰지팡이 대행진, ‘신바람한마당’ 연예인 공연, 노래자랑 등 다양한 행사 진행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서울시가 지난 11일 서울 어린이대공원 능동 숲속의무대에서 제40회 흰지팡이날을 기념해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는 매년 10월 개최된다. 올해는 시각장애인, 자원봉사자, 일반시민 등 약 2천8백여 명이 참여해, ‘흰지팡이날’을 이해하고 공감, 소통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흰지팡이 헌장 낭독과 군 제대 후 전공인 구조공학을 안마에 응용, 독창적인 안마 분야를 개척하고 보급한 동시에 불우이웃을 돕고 장애인 인식개선에도 앞장선 박웅대 씨 등 시각장애인과 시민 10명에게 서울특별시장 상이 수여됐다.

진행성 시력 이상 진단을 받은 뒤 군에 자원입대, 만기 전역한 박 씨는 장애인이 된 이후 자신의 전공 분야인 구조공학을 안마에 응용해 독창적인 안마 분야를 개척하고 보급했다.

이와 함께 거주 지역 내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안마봉사와 불우이웃 돕기, 동료 안마사 상담 등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있다.

또 이날, 행복나눔 연예인 봉사단으로 구성된 복지TV방송의 ‘신바람 한마당’ 공연과 무지개음악봉사단의 축하공연도 펼쳐졌다. 오후에는 10개 본선 진출 팀이 참가하는 노래자랑도 열렸다.

기념식 직전에는 수도방위사령부 군악대를 필두로 시각장애인과 봉사자 등 4백 명이 군자역부터 행사장까지 행진하며 들어오는 ‘흰지팡이 대행진’도 있었다.

더불어 바리스타 체험 부스가 운영돼 원두커피를 맛보고 시각장애인 대안 일자리로 떠오르는 바리스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 10월 1일 뚝섬공원 나눔장터에서 3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각장애인 전용 척사대회, 훌라후프, 만보기게임, 다트게임, 볼링게임 등 8개 종목의 문화체육행사가 열렸다.

척사대회에 참가한 최문정 씨는 “시각장애인만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젓가락윷은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종목”이라며 “순위보다 함께 어울려 즐기고 서로 안부를 묻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자리라서 매년 휴가를 내 참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필수 보조기구이지만 자주 잃어버리거나 고장이 잦은 소모품인 안테나형 흰지팡이를 지급했다.

김이순 씨는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들의 눈 역할을 하는 필수적 보조기구이지만 자주 잃어버리거나 고장이 나는 소모품이다”라며 “올해 참가 당사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안테나형 흰지팡이를 지급해 줘서 기쁘다”고 밝혔다.

배형우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소통과 화합의 이번 행사를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삶의 활력소가 되고 일반시민에게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며 “시에서도 시각장애인의 권익보호와 자립성취를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