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장애인 국가대표 논란... 장애인체육회 "지난해 규정 개정으로 문제없다"
가짜 장애인 국가대표 논란... 장애인체육회 "지난해 규정 개정으로 문제없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10.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6일 한 방송사 보도내용에 정면 반박 입장 발표
"지난해 해당 문제 인지 후, 규정 개정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현재 장애인등록증 소지자만 선수등록 가능"
대한장애인체육회 CI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최근 붉어진 가짜 장애인 국가대표 논란에 대한 언론사들의 잇단 보도에 대한장애인체육회(이하 체육회)는 29일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26일 J방송사에서 ‘가짜 장애인 국가대표 … 선수 등 20여명 경찰로 넘겨져’라는 제목으로 검찰에 송치된 시각장애 유도선수들에 대해 보도한 내용에 대한 공식입장을 발표한 것.

해당 언론사 보도에서는 “체육회가 장애인이 아닌지 정확히 확인되지 않아, 올해 초까지도 이들의 출전을 막지 않았고, 일부 선수들이 경찰에 혐의를 시인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뒤늦게 움직였다”고 진행사항을 전했다.

그러나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달랐다. 체육회는 지난해 10월 문제의 내용과 관련된 보도 후 해당 선수 3명에게 병무청 재검과 8명에게 장애인 등록을 즉각 안내했다고 반박했다.

또 재검 대상자 전원이 현역 판정을 받은 것에 대해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유도 종목 출전부터는 스포츠 등급 분류위원회의 검토 후 전문체육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하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후 재발 방지를 위해 위원회 및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지난해 말 ‘선수‧지도자‧체육동호인‧심판등록규정’을 개정하고 올해 7월부터 본격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현재는 장애인등록증 소지자만이 스포츠 등급 분류를 받아 선수등록을 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이번 입장 발표에서 체육회 관계자는 “지난해 규정을 개정하는 유예기간에 장애인등록증 없이 국제 대회에 출전한 선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앞으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관심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도 엄격한 규정에 따라 종목별 선수등록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목된 선수들의 향후 경기력향상연구연금 등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