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어르신 세금 편하게 내세요!"
"장애인과 어르신 세금 편하게 내세요!"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11.05 17: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장애인‧어르신 특화 무인납부기 36개 설치
기존 음성안내 화면, 키패드 터치, 보이는ARS 도입(1599-3900)
휠체어 전용 공간 생기고 화면과 높이 조절 가능, 수수료 무료
휠체어를 타고 이용하는 모습(좌측)과 이어폰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 모습(우측). 사진=서울시
휠체어를 타고 이용하는 모습(좌측)과 이어폰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 모습(우측). 사진=서울시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서울시가 휠체어 이용자,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저시력인, 색각이상인, 어르신 등 세금 납부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세금 납부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5일 밝혔다.

휠체어 이용자의 경우 무인납부기를 이용하려면 몸을 옆으로 튼 상태로 불편하게 사용해야 했다. 앞으로는 ‘장애인‧어르신 특화 무인납부기’를 통해 휠체어 전용 공간에서, 눈높이 화면을 터치하고 카드결제까지 손쉽게 할 수 있게 된다. 수수료는 무료다.

보이는 ARS 납부 서비스 초기 화면. (제공=서울시)
보이는 ARS 납부 서비스 초기 화면. (제공=서울시)

무인납부기는 기존 기기와 달리 이용자 눈높이에 맞게 화면이 위아래로 조절돼 휠체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기기 하단에 휠체어 전용공간도 생겼다.

청각장애인을 위해선 ‘보이는 ARS’가 신설됐다. 기존에 음성 안내만 있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카드번호 입력까지 세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또 저시력인을 위해 약 200% 화면확대 기능을 도입했다. 색각이상인을 위해서는 글자, 버튼, 배경 등을 검정‧흰색으로 표시해 명암구분이 가능한 ‘고대비 기능’을 만들었다.

시각장애인들은 점자키패드를 이용하거나, 이어폰을 연결해 음성 안내에 따라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시는 무인납부기를 서울시청, 25개 자치구청, 10개 복지시설까지 총 36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6일부터 마포구청과 궁동종합사회복지관 두 곳에서 약 2주 동안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나머지는 11월 말까지 설치한다.

‘보이는 ARS(1599-3900)’는 기존 음성 ARS를 이용하기 어려웠던 청각장애인을 고려해 납세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화면을 보고 원하는 메뉴를 바로 터치할 수 있어, 이용 시간이 기존보다 30초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금 납부 내역 등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시민은 보이는 ARS를 통해 신청도 할 수 있다. 기존 음성 방식에선 이메일 입력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키패트로 입력이 가능해졌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지방세, 세외수입 조회 및 납부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 ▴전용계좌 안내 ▴납부결과 확인 ▴지방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전자고지 관리다. 2020년에는 ‘자동이체 신청’과 ‘신고납부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누구나 보이는 ARS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ios 폰 사용자 모두 이용 가능하다.

다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T전화앱이나 콜게이트런처앱을 설치해야 한다. 음성 ARS 안내멘트에 따라 9번 선택 후 폰으로 전송된 SMS에서 (vars.seoul.go.kr)을 클릭해 접속하면 된다.

한편, 장애가 발생하거나 문의사항이 생기면 보이는 ARS 화면 ‘상담원연결’을 선택하거나 서울시 ETAX 고객센터(1566-3900)로 연결하면 이용에 대한 도움받을 수 있다.

서문수 서울시 세무과장은 “보이는 ARS 서비스와 장애인‧어르신 대상 특화 무인납부기를 통해 그동안 불편을 겪었던 장애인, 어르신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편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말했다.

무인납부기 제원, 구성 사진. (제공=서울시)
무인납부기 제원, 구성 사진. (제공=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회 2019-11-06 11:37:12
장애인이 세금을 납부하기가 많이 불편하고
어려웠는데 ...
전국적으로 확대 실행됐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