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ㆍ직업ㆍ여가까지... 서울시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미래 10년을 그리다"
일상ㆍ직업ㆍ여가까지... 서울시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미래 10년을 그리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12.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5일 강서뇌성마비복지관에서 ‘장애인보조기기센터 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보조기기 서비스 이용자 2009년 1만2천 명에서 지난해 24만8천명으로 급증
'보조기기 서비스가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긍정적 평가 93.1%
향후 전문적인 상담과 사례관리를 통한 전문화ㆍ특성화 사업 집중
서울시는 5일 강서뇌성마비복지관 강당에서 ‘2019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운영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서울특별시는 5일 오후 2시 강서구 방화동 강서뇌성마비복지관 강당에서 ‘2019 서울시보조기기센터(이하 센터) 운영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보조기기센터 운영 연구결과 ▲센터 10년 성과 ▲보조기기 서비스 사례 ▲센터 미래전략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서울시는 장애인을 가족으로 둔 가정이 비장애인 가정보다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연구 결과와 장애인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보조기기 구매, 사용 방법 등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지난 2009년부터 센터를 설치했다.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설치현황. ⓒ 소셜포커스

이에 서울시를 동남, 동북, 서남, 서북 등 4개 권역별로 나눠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보조기기 선택을 위한 구입전 전문적인 상담과 체험을 통해 다양한 보조기기 품목을 안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등 장애인당사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보조기기 임대, 맞춤제작, 소독세척, 민간자원 연계 무료보급 서비스 제공 등 기본지원 서비스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의복리폼 등 특화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3D프린터를 이용해 개인별 맞춤제작된 자전거 샌들, 펜 홀더의 모습. ⓒ 소셜포커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 서울시는 지난 10년간의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통해 다차원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주된 성과로는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참여 활성화 ▲경제적 참여 활성화 ▲가족관계 개선 ▲심리적 부양부담 감소 ▲건강상의 부양부담 감소 ▲보조기기 활용도 향상 등을 꼽았다.

특히 지난해부터 3D프린터(삼차원프린팅)를 이용해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핸드폰 거치대, 숟가락 홀더, 자전거 샌들 등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개인별 맞춤 제작하는 서비스를 실시하여 보조기기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표-1] 중증장애인 보조기기센터 이용사례
[표 - 1] 중증장애인 보조기기센터 이용사례

이 때문에 보조기기 서비스 이용자는 2009년 1만 2천명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24만 8천명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보조기기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3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92.5%가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서울시는 5일 강서뇌성마비복지관 강당에서 ‘2019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운영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 소셜포커스

서울시는 이날 성과공유회에서 앞으로 장애인보조기기 지원사업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기존의 임대사업 중심의 운영에서 나아가 공적 급여연계체계에 기반을 둔 보조기기 상담ㆍ사례관리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서비스 등 전문화·특성화된 사업에 보다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세영 센터장

이날 박세영 센터장은 개회사를 통해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며 "향후 더 많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센터 접근성을 높이고 장비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예산확보가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서울시 장애인권익보장팀 한서경 팀장은 “다양한 장애 유형에 맞는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를 지원은 앞으로도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공동의 과제"라고 평가하며 "보조기기 서비스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 증진을 위해 내년에는 도심권에 보조기기센터 1곳을 개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센터는 전동휠체어 등 총 1천866점의 임대용 보조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소 1일부터 최대 1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센터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등록장애인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센터 대표전화(1599-0420)나 홈페이지(http://www.seoulats.or.kr)를 통해 다양한 지원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019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운영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소셜포커스
2019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운영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소셜포커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