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실종자 찾는 첨단기술 개발 추진한다
정부, 실종자 찾는 첨단기술 개발 추진한다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8.11.13 11: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산업부·경찰청,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 착수
실종아동 신속확인… 320억원 규모
 사진: 과학기술정통부

 

#가족과 함께 시장에 갔던 A씨는 잠깐 사이 둘째아이를 잃어 버렸다. 실종신고와 인근에 방송을 했지만, 10시간이 지나서야 경찰관이 직접 CCTV를 확인하고 수색해 아이를 찾았다. 하지만 인근 CCTV가 실종아동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할 수 있었다면 경찰인력을 낭비하지 않고 좀 더 빨리 아이를 찾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이처럼 실종아동이나 지적장애인의 신속한 신원확인 및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지능형 CCTV와 다양한 첨단 얼굴인식기술 등을 활용한 기술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실종아동, 지적장애인, 치매환자 등이 인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한다.

복합인지기술이란 대상자의 현재 얼굴뿐만 아니라 시간, 행동, 장소 등 변화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서로 연결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신원을 확인하는 기술.

특히 실종자의 이동경로를 예측하고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장기 실종자의 경우에는 나이를 변환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실제 치안현장의 문제해결에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과기정통부, 산업부, 경찰청은 향후 5년간 각각 200억원, 60억원, 60억원을 투입해 향후 5년간 3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복합인지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현장 출동경찰이 활용하는 착용기기, 통합관제시스템 등에 실증하는 한편, 실제 활용을 위해 법제도 정비, 민간기업 기술 이전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산업부, 경찰청 관계자는 “실종이동이나 치매환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중 하나”라며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해 일상생활현장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 될 수 있도록 부처 간 유기적 협업을 바탕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 2018-11-13 11:24:53
좋은 취지의 사업인 것 같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