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동안 여성장애인 대변한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16년 동안 여성장애인 대변한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1.0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장애인의 삶… “문제 해결방법 몰라 견디며 숨긴 채 살아가”
학대 받아도 모른 채 살아가는 경우도 많아... ‘찾아가는 교육’시작
학대 피해 받은 여성장애인 위한 ‘쉼터’꼭 필요해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외부 전경.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외부 전경. ⓒ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우리 사회에서 여성장애인은 여전히 최대 약자다. 사회적 편견과 학대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을 곳이 없어 피해 사실을 숨기고 살아가는 것이 여성장애인이 처한 현실이다.

그런데 16년 동안 여성장애인의 인권을 대변해온 특별한 기관이 있다.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소장 홍부경, 이하 상담소)를 찾아 제주도 여성장애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소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담소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상담소장을 맡고 있는 홍부경이라고 합니다.

저희 상담소는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가 위탁 운영하는 기관으로, 지난 2003년 ‘성폭력 상담소’로 개소했으나 대체로 성폭력과 가정폭력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2017년 3월부로 가정폭력까지 함께 상담할 수 있는 통합상담소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저희 상담소는 제주지역 폭력피해 때문에 힘들어 하는 여성장애인의 건강한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해 온 마음과 열정을 다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또 여성장애인이 더 이상 폭력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예방교육과 방지대책을 비롯한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상담소는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을 통해 제주도내 여성장애인이 처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차별 없는 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 등의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Q. 상담을 받으러 오는 여성 장애인의 장애유형 어떤가요? 가장 높은 비율의 장애 유형과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성폭력 상담만 운영할 경우 대다수의 피해자가 발달장애인입니다. 대체로 성폭력을 상담하는 기관들의 80%이상의 피해자가 발달장애인입니다.

상담소가 2018년부터 가정폭력 상담을 시작하면서 눈에 띄는 특징은 신체장애인의 상담이 급격히 늘었다는 것입니다. 통합상담을 지원을 시작한 이후에도 여전히 발달장애인의 상담 비율이 가장 높지만, 점차 다양한 장애 유형이 상담소를 찾고 있습니다.

Q. 상담소만의 특징이나 특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상담소는 여성장애인의 문제를 상담하는 사업부터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교육과 장애예방교육을 진행합니다. 또 여성장애인 멘토를 배출하고 인식개선 사업을 진행하여 여성장애인 인권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성장애인 실태조사와 연구자료를 발간하고, 다양한 복지정책을 건의하며 제주도 내의 여성장애인의 대변인으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주 상담소만의 가장 큰 특징은 장애인대상 ‘찾아가는 성교육’을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제주도청,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도내 모든 학교에 방문하여 애인식개선과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찾아가는 교육은 인적․물리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저희 직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운영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저희 상담소에는 수어를 통해 상담할 수 있는 상담사가 전체 10명의 직원 중 3명이나 됩니다.

대부분 상담소에서 농아인을 상담할 경우 수어통역사, 상담사, 피해 농아인 등 3인이 참여하여 상담 비밀 보장이나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상담소는 상담사가 수어 통역까지 가능하여 농아인이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직접 소통하며 상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성장애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소통망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상담소의 지원만으로 여성장애인이 처한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역의 다양한 기관들이 함께 협력하여 해결방법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6년의 기간 동안 지역 유관기관들과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어떤 문제든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해 놓은 것이 저희 기관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여성장애인을 위한 상담소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성장애인은 사회적으로 가장 약자입니다. 가정이나 학교, 직장 등에서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그 해결 방법을 몰라 학대를 참고 견디며 숨긴 채 살아가는 모습이 여성장애인이 처한 현실입니다.

또 장애유형이나 개인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문제에 처해 있으나, 그 문제를 어디에도 이야기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상담소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장애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껏 터놓고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더 이상 숨지 않고 사회의 한 개인으로써 평등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여성 장애인이 상담을 받으러 오는 내용 중에서 가장 많은 주제의 상담은 무엇인가요?

초기 성폭력상담소로 시작했기 때문에 성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최근에는 가정폭력에 대한 상담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과거에는 상담소 존재를 모르거나 학대 피해를 당했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도 있었으나, 16년 동안 묵묵히 일해 왔던 전임 소장님과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이제는 제주도 여성장애인의 대변인으로 그 자리를 확고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상담은 비밀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피해사례에 대해서 다 말씀드릴 수 없는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홍부경 소장. ⓒ 소셜포커스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홍부경 소장. ⓒ 소셜포커스

Q. 여성 장애인을 제외한 비장애인이나 남성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나요? 상담소는 금남지역인가요?

금남지역은 절대 아닙니다. (웃음) 최근 가정폭력이나 성폭력의 피해사례가 남성에게도 발생하기 때문에 더 이상 여성 문제로 국한할 것이 아니라 사람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로 판단됩니다.

다만 아직도 대다수 피해자가 여성이고, 피해 사례가 심각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집중적 관리와 지원이 필요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상담소에서 남성이나 비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성별이나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대상자로 참여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먼저 학대 피해를 받은 피해자 가족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가족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당연히 남성이나 비장애인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또 여성장애인에게 학대를 가한 가해자들을 대상으로도 진행하는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남성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주 도민들을 대상으로 여성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캠페인과 다양한 연대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성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특정한 프로그램까지 제공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담소 내의 인력으로 자체 상담 및 찾아가는 교육 진행 등 기존 업무가 많아 더 많은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으셨던 상담은 어떤 것인가요?

학교에 찾아가 교육을 진행하던 중 한 발달장애인 여자 아이가 자신이 성적 학대를 당한 것 같다고 신고하여 긴급하게 관련 사건에 개입하여 해결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발달장애인의 경우 자신이 경험했던 문제행동이나 학대가 잘못됐다고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상담소에서 학교에 찾아가 교육을 진행하면서 ‘내가 성추행을 당했다, 성적 학대를 당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학생을 문제 환경에서 분리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상담소에서 학교에 찾아가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성장애인의 문제를 상담하고 개입을 하다보면 원가족과 분리해야 하는 경우가 믾습니다.

그러나 여성장애인이 갈 수 있는 쉼터나 분리할 수 있는 공간이 제주도 내에 충분하지 않아, 비장애인 시설에서 함께 생활하거나 육지의 쉼터로 먼 길을 떠나야 합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다시 원가정으로 돌아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주도 내에 여성장애인을 위한 쉼터 등의 공간을 충분하게 확보하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또 상담소 인력으로 제주도 모든 학교에 찾아가는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하다 보니 여러 가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상담소 인력으로 모든 학교 방문이 어려워 성교육 강사를 배출하여 교육을 함께하고 있지만 상담소에 들어오는 상담과 외부 교육을 모두 소화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상담소 인력 증원 등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셜포커스'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장애인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먼 길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건 장애인을 바라볼 때 ‘특별한 시선’으로 보지 말자는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들이 불편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특히 여성장애인의 경우 그런 부분이 더 많습니다.

불편함을 담은 시선보다 서로 배려하고 포용할 수 있는 사회. ‘그렇구나’라고 평범하게 말할 수 있는 시선을 가진다면, 장애유무나 성별에 관계없이 같이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성장애인은 가정이나 학교, 직장 등 사회 전반에서 차별과 학대 등 다양한 문제에 처한 채 이를 숨기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희 상담소는 지난 2003년부터 지금까지 묵묵하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며 한걸음씩 걸어왔습니다.

‘폭력 없는 세상을 추구하며’라는 처음 마음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제주도 여성장애인의 인권을 대변하는 그 역할을 감당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성장애인의 든든한 지킴이로, 든든한 지지자로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가슴으로 느끼고, 직접 현장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건물 내부 모습. ⓒ 소셜포커스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건물 내부 모습. ⓒ 소셜포커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