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례대표 10% 이상 장애인 후보자에게 배정"
정의당 "비례대표 10% 이상 장애인 후보자에게 배정"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1.2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비례경선 비용 3500만원" 확정… 비례 1번은 '청년'
"총선서 20석 이상 획득해 원내교섭단체 구성 목표… 5대 핵심전략 채택"
장애인 할당 순번"7번 또는 8번, 17번 또는 18번으로 결정됐다
정의당 상무위원회의 모습. © News1
정의당 상무위원회의 모습. © News1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정의당이 19일 비례대표 경선 참여자들의 당내 기탁금으로 3500만 원(국가 기탁금 미포함)을 책정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선 국가 기탁금 1500만원을 포함해 2000만원이었지만 최근들어 당 지도부가 5000만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당 안팎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최근들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기탁금 1500만 원이 지나치게 많다며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리면서 정의당 비례대표 경선 참여자들은 국가에 내는 비용을 포함해 5000만원보다는 적은 돈을 당에 내게 됐다. 그러나 현재 시점으로 놓고 따지면 당 지도부가 결정한 5000만원 기탁금이 그대로 확정된 셈이다.

아울러 정의당은 4·15 총선에서 20% 이상 정당 득표율을 얻고 지역구에서도 '제3 정당 돌풍'을 일으키는 목표를 세웠다. 청년·호남·노동·교섭단체·시민참여를 키워드로 한 '5대 핵심전략'도 선정했다. 비례대표 1번은 만 35세 이하의 청년에게 할당하기로 결정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전국위원회의 관련 현안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가 당에 납부하는 경선 비용은 3500만 원으로 결정됐다"며 "과거에 비해 비례후보 경선 비용이 높아진 이유는 개방형 경선제 운영과 시민 선거인단 모집에 따른 비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후보자자격심사를 통과한 비례후보의 경선 비용 기탁금은 중앙당 후원회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비례후보는 당의 총선 전략을 함께 수행하는 역할이므로, 개방형 경선제 운영에 따른 비용을 모금하는 책임을 갖자는 취지"라고 했다.

지역구 출마자 지원책도 이날 전국위원회의에서 확정됐다.

강 대변인은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전체 지역구 후보에게 기본 4000만원을 지원하고, 지역구 후보 중 여성 및 장애인 후보에게는 각각 추가 500만원을, 35세 이하 청년 후보에게는 추가 1000만원을 더 지원한다"며 "정의당의 기본 방침은 지역구 후보자를 먼저 지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이날 전국위원회에선 총선 목표로 ▲'20석 이상 획득으로 진보정당 역사상 첫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지역구 당선자 다수 배출로 제3 정당 돌풍'을 일으키며 ▲'진보정당 역사상 가장 높은 정당 득표율인 20% 이상을 획득한다'는 내용이 안건으로 올랐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제 3정당 돌풍’을 주도하고, 반드시 20석 이상 의석을 확보해 원내교섭단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전략으로 정의당은 21대 총선 5대 핵심 전략을 채택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청년 정치세력화에 앞장서는 청년 전략 ▲호남이 선택한 대안 정당이 되어 호남에서 전국 최대 정당 지지율 확보 ▲현 정권의 후퇴하는 노동정책을 비판하고 노동의 권리를 되찾아 '다시, 노동이 당당한 나라'로 향하는 노동전략 ▲정의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되었을 때 일어날 변화에 기대를 모으는 브랜드 전략 ▲사회적 소수자와 청소년 등 소외된 당사자들의 정치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무지개 전략 등이라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 지역구 출마를 하는 후보들에 대해서 지원금 4000만 원을 지원하고, 35세 이하 청년, 여성, 장애인 후보에 대해서는 추가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소수정당의 후보로서 어려운 환경의 지역구 출마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일환으로 안건에 포함되었던 '지역출마자 차등 가산점 부여 방안'은 차기 전국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최대 24석의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이 중 20%에 해당하는 5석은 청년에게 할당키로 했다.

강 대변인은 "정의당의 21대 총선 비례대표 1번은 만 35세 이하 청년"이라며 "당선권 경쟁명부 중 20%를 만 35세 이하 청년에게 할당하기로 결정했다. 청년명부로 지정된 순번은 1, 2, 11, 12번과 21번 또는 22번"이라고 전했다.

또 주목할 점은 비례대표 10% 이상을 장애인 후보자에게 배정하기로 했다. 강 대변인은 "정의당의 비례대표 경쟁명부는 1~24번으로 구성되고, 당원과 시민선거인단의 순위투표를 통해 순번이 결정된다"며 "명부 중 여성 할당 50% 이상 기준이 적용되어 홀수 순번은 여성 후보에게 할당된다. 당규 상 장애인 후보에게 10% 이상 할당되며, 장애인 할당 순번은 7번 또는 8번, 17번 또는 18번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어민들의 정치참여와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농어민 전략명부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당내 논란이 됐던 비례대표 외부인사 영입 여부와 관련해선 당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판단키로 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4·15 총선을 3개월 앞두고 한국노총 금융노조나 아이쿱생협, 청년 정당 '우리미래' 등으로부터 비례대표 후보자를 영입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비례대표 경쟁명부 후보 중 20%를 개방할당으로 두는 안에 대해 수정안이 제출됐다"며 "개방 규모는 특정하지 않고 전국위 산하 TF를 구성해 정치개혁에 함께했던 단위들을 비롯해 시민사회에 폭넓게 제안하여 비례 선출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단위와 정치협상을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총선 연대를 조직하고, 그 결과에 따라 비례후보 피선거권을 비당원에게 개방하는 규모와 방식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