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정책연구 및 지원' 강화하는 조직 개편
한국장애인개발원, '정책연구 및 지원' 강화하는 조직 개편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1.2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연구실을 정책연구본부로 격상, 수요자 중심 정책연구 기능 강화
장애인식개선, 등급제 폐지지원 등 법정 고유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지원부 신설
정보화전략부 및 소통홍보팀, 국제협력팀 등 전략과제 이행을 위한 전담팀 신설
한국장애인개발원 조직도/한국장애인개발원 제공
한국장애인개발원 조직도. ⓒ 소셜포커스(제공_한국장애인개발원)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지난 13일 기존 경영본부와 사업본부 2본부 체제에서 정책연구실을 정책연구본부로 확대하는 3본부 체제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은 최경숙 원장 취임 이후 수립된 상생, 혁신, 신뢰, 소통의 4대 핵심가치 및 ‘장애인과 함께 포용사회를 실현하는 대한민국 대표기관’의 뉴비전 달성을 위해 지난해 시행된 ‘조직진단 및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기초하여 마련됐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정책연구와 정책지원 기능의 강화이다. 경영본부에는 전략기획부(명칭변경), 정보화전략부(신설), 경영지원부, 이룸센터관리부 등 4개 부서가 신설되어 정책에 대한 비중을 늘렸다.

이를 위해 개발원은 기존 정책연구실은 장애인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연구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연구본부로 격상시키고, 본부 내 정책연구부를 신설했다. 정책연구부에는 연구기획팀, 연구개발팀, 자립지원연구팀, 조사패널팀 등 4팀으로 구성했다.

또 장애등급제 폐지지원, 장애인식개선 등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새롭게 마련된 개발원 고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연구본부 내 정책지원부를 신설하고, 장애인복지지원팀과 장애인식개선팀을 두었다.

이 밖에도 기존 미래전략부 소속이었던 전산팀은 장애인 정책정보 및 데이터 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본부 내 정보화전략부로 확대했고, 소통홍보팀은 대국민 소통의 핵심가치 실현을 위해 원장 직속으로 개편했다.

또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장애인 국제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전략기획부 내 국제협력팀을 마련하고, 정부의 안전관리정책 이행을 위해 이룸센터관리부 내 안전관리팀 등 전담팀을 새롭게 신설했다.

한편 최경숙 원장은 새해 신년사를 통해 ▲장애등급제 폐지 제도안착 ▲수요자 중심 연구 수행 ▲장애인 재난대비 및 안전강화 ▲유니버설디자인 저변 확대 ▲장애인식개선 교육이행율 제고 ▲국제협력사업 기반 마련 ▲장애인 일자리 마련 ▲발달장애인지원체계 강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인권존중 및 윤리경영체계 강화 등 9개 분야의 중장기 전략과제의 세부 추진계획을 밝힌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