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맞춤형 복지정책 개발 토론회' 성황리 마쳐
'장애인 맞춤형 복지정책 개발 토론회' 성황리 마쳐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1.21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유성구장애인복지관에서 토론회 개최
장애인 단체와 지자체의 유기적 소통, 상생 협력 강조
'유성구 장애인 맞춤형 복지정책개발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맞춤형 복지정책 개발을 위해 장애인 당사자들이 직접 나섰다.

대전광역시지체장애인협회 유성구지회(지회장 박종해)는 지난 17일 유성구장애인복지관 교육실에서 장애인 복지정책 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7월 장애인등급제 폐지 이후 변화된 정부의 복지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향후 장애인 당사자를 중심으로 대전 유성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발제자를 맡은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동기 교수는 ‘장애인 복지정책 환경변화에 따른 유성구의 발전적 대응방안’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교수는 장애등급제가 폐지에 따른 국가적 복지정책 변화와 각 주체별 발전적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유성구는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신규 개발하고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장애인복지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 성격의 조례 제정과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 장애인복지관 등 민간전달체계 추가 배치 및 지원 등의 대안을 제시하며 지자체와 장애인단체의 유기적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발제자와 토론자들의 모습. ⓒ 소셜포커스

발제에 이어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자로 나선 장애인 단체 대표들은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며 지자체와 상생하는 지역문화 조성을 주장했다.

대전장애인부모회 이나겸 부회장은 ‘학부모가 바라는 장애인 정책 제안’을 토대로 11개 새로운 정책을 제안했다.

특히 주요정책으로 ▲특수교사와 전문 인력 증원 ▲실무원이나 공익에 대한 자격조건 강화 ▲유성구 특수학교 신설로 유성구 거주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거리 해결 ▲발달장애인의 단기보호센터 확대 등 지역 환경과 특징을 반영한 정책을 제시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어 유성구장애인종합복지관 김영근 관장은 장애인이 안정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유성구를 위해서 현실적으로 필요한 장애인복지시설과 장애인의 안정적인 삶의 조화를 설명했다.

또 다른 토론자로 나선 박종해 지회장은 유성구 장애인 체험관 설립에 대해 제안했다.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사회적 편견과 차별 해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장애체험관을 건립하자는 것.

이를 통해 교육참가자 폭을 확대하고 장애인 전문강사를 양성하여 장애인 취업기회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주장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이같은 장애인 단체의 정책 제안에 대해 지자체 담당 공무원은 긍정적 의사를 내비쳤다. 유성구 사회복지팀 오강진 국장은 ‘유성구장애인복지정책 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통해 장애인복지시설 기반구축,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지원의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앞으로 발달장애인 돌봄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고, 시설 거주 장애인의 인권보호와 시설 퇴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밝혔다.

토론회에 참석한 조승래 의원이 축사를 하는 모습. ⓒ 소셜포커스

한편 이번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조승래 의원은 “지역 장애인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며 “다음달에도 장애인복지 발전에 의견을 주실 장애인 당사자들을 모시고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