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정부 브리핑... 4일부터 수어통역사 배치
'코로나바이러스' 정부 브리핑... 4일부터 수어통역사 배치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2.0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지난 3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서 제출
정부 하루만에 수어통역사 배치하자, 장애계 '환영'의 뜻 밝혀
"수어통역사 배치 외에도 소외계층 맞춤형 정보 제공해야"
4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사가 배치됐다. ⓒ 소셜포커스(제공_중앙사고수습본부 화면캡쳐)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청각장애인의 요구에 정부가 답했다.

국내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정보를 청각장애인에게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정부는 4일 브리핑 자리부터 수어통역사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이같은 정부의 입장 변화에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장애벽허물기는 지난 3일 정부 브리핑이나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등에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청각장애인들의 안전권과 정보 접근권이 침해한다며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진정을 제기했다. 이에 정부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 것.

그러나 장애벽허물기는 수어통역사 배치 외에도 농인 맞춤형 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는 한국수어법에 근거해 농인 맞춤형 수어설명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

장애벽허물기 성명서 발표를 통해 일반적인 수어통역 뿐 아니라 농인의 특성에 맞는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하여 국가의 각종 재난 상황에서 농인들이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브리핑에 수어통역사가 통역을 하는 모습. 재난 대피와 관련한 정보를 농인의 특성에 맞게 수어로 설명하고 있다. ⓒ 소셜포커스(제공_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이와 함께 정부는 소외계층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단순히 수어통역사를 배치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조치와 감염됐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양식 등 구체적인 대책 방안을 농인 등 소외계층에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벽허물기 김철환 활동가는 “단순히 수어통역사만 배치했다고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농인 특성에 맞는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감염에 노출됐을 때 어떤 형태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전문인력은 어떻게 투입되는지 준비되야 한다. 정부가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활동가는 “수어를 통해 별도의 보건 및 안정정보를 구축하고, 소외계층에 맞는 안전대책을 마련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