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권' 배복주·'정치하는 엄마' 조성실, 정의당 입당
'장애인 인권' 배복주·'정치하는 엄마' 조성실, 정의당 입당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2.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오전 정의당 입당식 열어
배복주 대표 "장애인 낙인과 배제 바로잡겠다"
정의당 입당 인사에 피선거권 부여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배복주 장애여성공감대표, 조성실 전 정치하는엄마들 공동대표와 손을 잡고 입당 환영을 하고 있다. © News1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배복주 장애여성공감대표, 조성실 전 정치하는엄마들 공동대표와 손을 잡고 입당 환영을 하고 있다. © News1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장애여성공감 배복주 대표와 '정치하는 엄마들' 조성실 전 대표가 10일 정의당에 입당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본청에서 두 인사의 입당식을 열었다. 

배복주 대표는 "장애인 인권 운동을 오랫동안 했고 성폭력 피해 여성분들을 가장 많이 만났다"며 "도가니 사건부터 2018년 미투 운동의 피해 생존자분들과 수사 과정을 공동으로 대응했다"고 말했다. 

배 대표는 "장애인의 낙인과 배제의 문제는 장애인이 사회적 시민권을 가진 주체적인 사람으로 살아가는 데 큰 장벽이라 생각한다"며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시대 정신이 인권의 가치 실현이며, 국회에서 다양성이 존중되는 방향으로 실현되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조성실 전 대표도 "정치하는 엄마로서 양육 당사자들과 아이들이 처한 사회구조적 문제를 정의당의 주요 과제로 만들고 양육 당사자들의 흩어질 표를 모아서 더 많은 사람들의 정의당, 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가는 정의당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까지의 저희 활동이 아이들의 문제 그리고 무엇보다 양육 당사자로서 겪고 있는 사회구조적 모순을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대변하고 가장 잘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당사자, 정치하는 엄마 자신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그동안 정의당은 노동ㆍ시민사회 단체들과 함께 정책 협약식, 시민선거인단참여, 후보추천 등 선거연대를 추진해왔고 앞으로도 추진해갈 것"이라며 "배복주ㆍ조성실 두 분에 대해 피선거권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배복주 님은 소외된 장애인들의 인권을 위해서 성폭력 추방을 위해서 큰 역할 해주실 거라 믿는다"며 "조성실 님은 아이들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끈기 있고 열정적인 정치의 진면목을 보여줄 것"이라며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