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고 싶다”
“우리도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고 싶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2.18 19: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장애인, 1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 가져
‘정부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촉구
장애인당사자 염원 담긴 요구서 청와대에 전달
장애인 단체들은 18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재난 및 감염병 발생시 청각ㆍ시각장애인에 맞는 안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소셜포커스

“나도 대한민국에서 안전하게 살고 싶습니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미흡한 대처가 연일 도마 위에 오르는 가운데 장애인 단체 회원들이 청와대를 찾아 구호의 손짓을 보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을 비롯한 장애인 단체들은 18일 오후 재난 및 감염 질병 등이 발생할 경우 청각•시각장애인에게 맞는 안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급속도로 확산되는 코로나19의 전염병 확산 상황에서도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정부의 미흡한 대처 방식을 비판했다. 또 재난에 대응하는 시스템 구축과 전문 인력 구비 등 실제적인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 재난 상황에서 청각장애인에 대한 지원 체계를 마련할 것을 꾸준히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정부 브리핑에서는 수어통역사가 보이지 않았고, 청각•시각장애인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접근에는 분명한 한계를 보여주었다.

이에 장애벽허물기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을 제기하자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수어통역사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회원들이 수어통역사를 바라보고 있다. ⓒ 소셜포커스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정부의 늦장 대응을 비판하면서도 정부 브리핑에서 발표자와 수어통역사를 동일한 비율로 배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장애벽허물기 김주현 대표는 “장애인들이 인권위에 차별 진정을 제기할 때까지 수어통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정부의 대처에는 분명한 문제가 있었다”며 “그러나 수어통역을 발표자와 같은 크기로 배분하여 방송한 것은 청각장애인에게 좋다는 평가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 지원의 한계점도 지적했다. 김주현 대표는 “장애인들이 질병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곳이 마땅하지 않다. 질병에 노출되었을 때 누구에게 어떻게 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절차를 올바르게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며 “세계인이 칭찬하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노력 가운데 장애인을 배려하는 내용도 적용될 수 있도록 환경을 바꿔달라”고 당부했다.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재난 및 감염병 발생시 청각ㆍ시각장애인에게 맞는 안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 소셜포커스

재난 때마다 열악한 환경에서 불안에 떨고 있는 장애인들의 구호의 손짓도 잇따랐다. 청각장애인 윤정기 활동가는 “내가 사는 곳과 가까운 곳에서 확진자가 나왔다고 언론에서 발표해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물어볼 사람이 없었다”면서 “1339에 전화해서 물어보고 싶어도 수어통역사가 없어서 통화할 수가 없었다”고 정부의 대처를 꼬집었다.

이어 윤정기 활동가는 “어제 뉴스를 보니 해외에서는 대한민국이 코로나19에 대처를 잘했다고 칭찬이 자자하던데,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우리는 올바른 정보도 얻을 수 없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속 시원하게 알 수 없는데 국제적으로 칭찬을 받고 있다하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나도 대한민국에서 안전하게 살고 싶다”고 호소했다.

시각장애인의 지원체계 미흡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오병철 소장은 “시각장애로 인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한정되어 있는데,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매순간 불안에 떨고 있다”며 “지역에서 사회 활동에 참여하거나 직업을 갖고 있는 장애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특별한 대처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요구사항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 소셜포커스

한편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요구사항이 담긴 요청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장애인 요구사항에는 ▲방송통신발전기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등 개선을 통한 원활한 정보제공 및 대안방안 마련 ▲수어통역 등 장애인 정보제공을 위한 지침 제작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청각장애인 및 발달장애인 등을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 ▲1339나 질병상담본부(코로나19 상담콜센터) 등에 장애인 전문 상담요원 배치 및 연계 ▲지역의 장애인 단체와 연계할 수 있는 지원체계 마련 등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함*********장 2020-02-19 09:22:48
여전히 장애인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장치는 약하고 갈길이 멀다 느깁니다. 조속한 개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