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모든 지자체, 장애인 접근과 소통 환경 만들어야 한다"
[성명서] "모든 지자체, 장애인 접근과 소통 환경 만들어야 한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2.2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24일 성명서 발표
지방자치단체에 장애인 접근 문제 개선 요구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장애인 접근권 향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장애인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24일 성명서를 통해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장애인들이 접근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지난 3일 정부브리핑에 수어통역 지원이 없는 것을 시작으로, 질병관리본부 1339 상담전화에 시청각 장애인 상담방안 마련 등을 요구해왔다. 이에 정부는 정부브리핑 시 수어통역사를 배치하고 1339 상담전화는 문자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나 장애벽허물기는 여전히 장애인 정보접근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정보제공은 여전히 열악한 현실이라는 것. 이에 지자체에서도 개선을 요구하기에 나섰다.

장애벽허물기는 성명서를 통해 ▲지자체 공식 브리핑에 수어통역사 배치 ▲지역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에 감각장애인 상담방안 마련 ▲재난이나 감염병 대비해 장애인 전문지원 인력 양성 등을 요청했다.

성명서의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다.

코로나19 관련한 정부브리핑에 수어통역사가 배치되어
코로나19 관련한 정부브리핑에 수어통역사의 모습. ⓒ 소셜포커스

모든 지방자치단체는 코로나19 관련하여

장애인들의 접근과 소통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코로나19와 관려하여 어제(23일) 정부가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습니다. ‘심각’은 위기경보 최고 단계입니다. 지난 주까지 ‘경계’ 단계를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다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급증하고, 지역사회에서 4,5차 감염자가 나오면서 조정한 것입니다.

우리 단체는 코로나19 초기부터 장애인들이 질병 정보 등 접근권을 보장하고, 소통지원 등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해 왔습니다. 정부 브리핑 수어통역사 배치, 지역 보건서 감각장애인 등 상담 방안 마련, 질병관리본부 1339 상담방안 마련 등입니다. 그리고 감각장애인이 질병에 노출되었거나 격리되었을 때 수어통역인 등 전문인의 지원, 지역 수어통역센터 증 장애인 단체와의 연계를 촉구해왔습니다.

이러한 촉구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브리핑을 할 때 수어통역사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도 시각, 청각장애인이 문자와 음성 등으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앙정부는 나름대로 문제점을 고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브리핑에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않는 등 여전히 감각장애인 문제는 뒷전으로 보입니다. 이에 우리 단체는 다시금 지방자치단체에 다시 촉구합니다.

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코로나19 관련한 공식 브리핑에 반드시 수어통역사가 배치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나. 지역의 보건소는 물론 코로나19 관련 지정 의료기관에서 감각장애인이 상담을 하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십시오. 이를 위하여 지역의 수어통역센터의 통역 가능 인력을 파악하고, 시각장애인 등이 격리되었을 때 지원보조인력이나 정보제공을 할 수 있도록 지역 장애인단체와의 조력 방안을 마련해 주십시오.

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지역에서도 재난이나 감염병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 지역의 수어통역인, 의사소통조력인, 전문보조인 등 장애인 전문 지원 인력을 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요청을 드립니다.

2020년 2월 24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