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차별 말라”... 인권위 진정
청각장애인 “차별 말라”... 인권위 진정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2.2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24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
1339 문자 안내 제공하지만 충분치 못한 현실 지적
전화 상담을 통한 동네의원 처방? 장애인은 이용 어려워...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20일 수어 상담을 요구하자 1339 홈페이지에 공지한 안내사안.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수어상담 안내 자료. ⓒ 소셜포커스(제공_질병관리본부)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청각장애인들이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접근과 치료 지원에 대해 차별을 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차별 진정을 제기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코로나19가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와 동네 의원, 지역보건소 등에서 수어상담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청각장애인들이 차별당하고 있다며 24일 인권위에 차별 진정을 제기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이번 진정에서 지난 21일부터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에서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문자상담을 제공하고 있지만, 수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접근권 보장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1339 민원콜(좌측)과 영상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한 지역의원(우측) 모습. ⓒ 소셜포커스(제공_장애벽허물기)

또한 정부에서 가벼운 감기증상의 경우 동네 의원에 유선전화 상담 등을 통해 한시적으로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것에 대해서도 청각장애인은 차별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완조치는 마련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번 차별 진정에 대해 김철환 활동가는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정신없이 바쁜 것은 알고 있다”며 “그러나 장애인도 안전한 사회에 살 권리와 감염증 관련 정보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조속한 개선안 마련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