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거주시설 등 '예방적 코오트 격리' 2주 더 연장
장애인 거주시설 등 '예방적 코오트 격리' 2주 더 연장
  • 류기용 기자
  • 승인 2020.03.1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지난 2일부터 2주간 1천824곳 대상 29일까지 2주 추가 연장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으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
제약에 따라 참여 어려운 기관은 외부인 출입금지, 자가격리 수칙 준수 요청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 소셜포커스(제공_경기도청)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경기도가 감염병 관리에 취약한 장애인 거주시설, 의료기관 등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2주 연장한다고 16일 밝혔다.

이같은 조치는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과 가족 등 밀접접촉자에게 2차 감염이 발생하는 등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 따라 취약계층 입소자에 대한 추가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는 지난 2일부터 장애인 거주시설 144곳과 정신의료기관 96곳, 정신요양시설 6곳을 비롯한 총 1천824곳을 대상으로 숙식, 휴게 공간을 마련하고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조치에 따라 앞으로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포함되는 시설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법적ㆍ환경적 제약에 따라 참여하지 못하는 기관에 대해서는 외부인 출입금지, 종사자 근무시간 외 자가격리 수칙 준수 등을 요청해 외부로부터의 감염원을 차단할 방침이다.

경기도청 복지국 이병우 국장은 “수도권 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적극적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최선의 선택으로 취약계층 감염 예방을 위해 지자체와 시설 모두 힘을 합쳐 이 상황을 이겨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감염병의 집단 감염과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경기도의 적극적인 선제조치로 시행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를 모범사례로 각 지자체에 전파해 현재 경북이 사회복지시설에 적용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