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검사가 무서워요...” 수어통역 없이 검사원 손 이끌려 이리저리...
“코로나 검사가 무서워요...” 수어통역 없이 검사원 손 이끌려 이리저리...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3.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별진료소 모두 마스크와 방호복... 얼굴 표정·입 모양 볼 수 없어
1339전화상담 카톡·문자서비스 답장 느려... 실질적인 도움 안돼
“필요하면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어통역사 구해서 동행해라”
인천공항 개방형 선별진료소에서 입국자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News1
선별진료소 직원들이 방호복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얼굴 표정과 입 모양을 볼 수가 없다. 대다수의 선별진료소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영상전화기가 설치 되어있지 않아 청각장애인은 검사 과정에 대한 안내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인천공항 개방형 선별진료소에서 한 입국자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 ©News1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이하 장추련)를 비롯한 장애단체들이 27일 선별진료소 이용이 어려운 청각장애인에 대한 소통 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청각장애인 A씨는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전 특정 지역을 다녀온 후 발열과 기침 증세를 보여 선별진료소를 방문했다. 그러나 A씨는 검사 절차와 질문 내용을 전달받을 수 없었다. 의료진 대다수가 방호복을 입고 마스크를 쓰고 있어 얼굴 표정과 입모양을 볼 수 없었고 수어통역과 문자 안내가 없어 우왕좌왕했다는 것이다.

A씨는 “결과적으로 검사를 받기는 했지만 어떤 검사를 하는지 다음에 어디를 가야하는지 전혀 알 수가 없어서 무섭고 불안한 상태로 검사원 손에 이끌려 다닐 수밖에 없었어요”라고 말했다.

장추련 조사에 따르면 현재 전국 611개의 선별진료소 중 수어통역이 제공되는 것은 거의 없으며 영상전화기 설치도 전무하다고 밝혔다. 1339 상담전화로 선별진료소 중 수어통역을 제공하거나 영상전화기가 있는 곳을 문의했지만 선별진료소에 개별적으로 문의하라는 답변만 돌아왔다.

이뿐만 아니다. 청각·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어중계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는 질병관리본부콜센터(1339번)에 대해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며 비판했다. 카카오톡과 문자 상담 답장이 느리고 제대로 된 답변을 주지 못한다며 영상 상담이 있다고 하지만 이용가능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일부 지역 청각장애인단체들은 선별진료소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과 지원책 마련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선별진료소 관련 기관에 전화해 수어통역사를 상주시키고 수어통역사 감염 예방을 위해 방호복을 지원해달라는 대책을 제안했지만 이에 대한 답변은 아직 없는 상태다.

오히려 일부 선별진료소와 보건소에서 청각장애인 안전 대책을 마련하지않고 청각장애인 개인이 필요할 경우 알아서 수어통역사를 동행해서 오라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결국 청각장애인 당사자와 단체에서 지침을 만들어 지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선별진료소 직원들이 방호복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얼굴 표정과 입 모양을 볼 수가 없다. 대다수의 선별진료소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영상전화기가 설치 되어있지 않아 청각장애인은 검사 과정에 대한 안내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제주대학교병원 선별진료소의 모습. ©News1
제주대학교병원 선별진료소의 모습. ©News1

장추련은 선별진료소뿐만 아니라 병원과 생활격리치료소에서도 청각장애인이 확진을 받을 경우 지원 대책이 없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을 당시 여러 청각장애단체들의 요구로 모든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에 수어통역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브리핑 내용을 듣는 것을 넘어 그 이후에 과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데 정작 정부는 이 부분에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긴급상담부터 시작해 자가격리, 선별진료소 검사, 치료 과정 등 모든 절차에 하루빨리 수어통역을 투입해 더 큰 피해를 막아야한다고 지적했다.

장추련은 “브리핑에서 수어통역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했다면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절차에 무엇이 필요한지 쉽게 알 수 있었을 것”이라며 “정부의 이러한 무지가 그대로 장애인의 피해로 이어지고, 긴급상황에 지원받지 못한 장애인은 결국 절차에서의 차별로 인해 감염병의 전파자가 되는 것이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보건복지부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정보전달·의사소통체계 마련 ▲선별진료소·치료병원·생활격리치료소에서 청각장애인 맞춤형 정보 제공 ▲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수어통역사 감염 안전 대책 마련 ▲영상전화·수어영상제작·문자서비스 실질적인 시행을 위한 검토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