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대신 존중의 눈으로 바라봐주세요”
“동정 대신 존중의 눈으로 바라봐주세요”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04.23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알복지재단, 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식개선 캠패인 ‘How you see me’ 실시
동정어린 시선은 ‘폭력’…장애아동 평등한 존재로 존중하자는 내용 담아
배우 지창욱, 재능기부로 캠페인 홍보영상 참여 “주변에도 캠페인 알리겠다”
밀알복지재단의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How You See Me?' 홍보영상에 배우 지창욱이 재능기부로 출연했다. (제공=밀알복지재단)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밀알복지재단(이하 재단)이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0420 장애인을 응원해 How You See Me?’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캠페인의 제목인 ‘How You See Me?’는 장애아동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재단은 장애아동을 차별이나 동정, 시혜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시선 폭력’이라 규정하고, 평등과 존중의 눈으로 장애아동을 바라보자는 취지로 캠페인을 기획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된 지 10년이 넘었으나 우리 사회의 장애인 차별은 여전하다. 보건복지부와 인권위가 201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8세 미만의 장애아동의 60.5%가 본인의 장애로 인해 차별받고 있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을 경험한 장애아동도 절반 수준인 46.3%에 달했다.

장애인 당사자와 단체들은 사라지지 않는 장애인 차별의 원인으로 인식부족을 지적한다. 이에 재단은 장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때 인식도 높아진다고 보고 캠페인 사이트 내 장애유형별 정보와 에티켓을 함께 제공한다. 장애인을 동등하게 바라보고 행동하겠다는 인식개선 서약도 받는다.

캠페인에서는 장애인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에티켓’을 소개한다. 지체장애, 시청각장애, 발달장애 등 6가지 장애 유형으로 나눠 정보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 때는 자신의 팔을 시각장애인에게 내어준다”거나 “지적장애인의 발음이나 표현이 미숙하다고 무조건 반말을 하거나 나이 어린 사람으로 대하지 않고 생활연령에 맞게 존칭어를 사용한다” 등 장애인을 만났을 때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알려준다.

한편 ‘How You See Me?’ 캠페인에는 배우 지창욱이 홍보 영상과 장애인식개선 서약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지창욱은 “따가운 시선이 장애아동과 그 가족의 마음을 멍들게 하고 있음이 안타까워 하루빨리 인식이 개선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캠페인에 동참하게 됐다”며 “‘How You See Me?’ 캠페인을 주변 분들께 널리 알리고 참여를 적극 독려하겠다.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주셔서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이 오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재단은 5월 30일까지 서약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캠페인 사이트 내 서약하기 버튼을 통해 인식개선 동참하면 재단 소속 발달장애인 작가들의 작품으로 제작된 ‘인블라썸’ 3종 세트를 받을 수 있다. 세트에는 지창욱의 친필 사인 엽서, 그립톡, 노트가 담겨있다. 추첨을 통해 총 15명에게 선물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