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의료진 소통 돕는 '병원 이용 지원 책자' 발간
발달장애인-의료진 소통 돕는 '병원 이용 지원 책자' 발간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07.2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검진, 치과진료 등 4가지 환경 안내… 쉬운 그림·단어 사용
복지부, 증상별 대처요령 책자 추가 제작 예정
보건복지부는 의료 과정에서 발달장애인과 의료진의 소통을 돕기 위한 책자를 지난 28일 발간했다. ⓒ소셜포커스 (출처=보건복지부)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달장애인의 병원 이용을 위해 '의료환경 기반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책자'를 지난 28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일반진료, 건강검진, 응급진료, 치과진료 총 4가지 진료환경에 대한 지원매뉴얼이다. 의료진과 당사자용이 각각 제작됐다. 

(위) 당사자용 치과진료 안내서 (아래) 의료진용 안내서 (출처=보건복지부)

의료진용은 치료과정에서 발달장애인과 어떻게 소통해야하는지 이해와 표현의 관점을 안내한다. 당사자용은 의사소통 그림과 쉬운 단어를 사용해 병원에서 무엇을 하고 의사가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그림 전문 화백이 제작에 참여했으며, 만들어진 매뉴얼은 발달장애인이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과정도 거쳤다. 발달장애인 당사자, 해당 의료분야 의료진, 장애인 복지관 직원 등이 검토에 참여했다.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한 자료는 외국의 유사한 자료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반영했다"며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체계를 갖추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향후 증상별 대처요령 책자도 추가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