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권연대, "보호하려고 감금했다? 각서는 왜 쓰게 했냐!"
음성인권연대, "보호하려고 감금했다? 각서는 왜 쓰게 했냐!"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7.3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머니께 근무 자랑하려고 찍은 사진이 불똥... 여성 팀장 찍혀 성희롱범으로 몰려
센터장과 해당 팀장 이후 "성희롱으로 의심할만한 사진은 없었다"며 말 바꿔...
29일 충북 음성군인권연대와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계자들이 대전 인권위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장애인 인권침해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소셜포커스(사진=인권연대)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충북 음성군인권연대(이하 인권연대)가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의혹에 대해 대전 인권위원회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음성군인권연대는 29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대전인권위사무소를 찾아가 기자회견을 열고 "센터에서 발생한 사건은 장애인단체에서 장애인 인권을 침해한 사건"이라며 "음성군과 일부 언론이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왜곡 보도하는 것은 피해자 가족에게 2차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원 1월 음성군가족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 근무하던 발달장애인 A씨가 자신이 근무하는 사진을 어머니에게 자랑하고자 사진을 찍었고, 함께 일하던 여성 팀장의 특정 부위가 찍히게 되면서 시작됐다.

성희롱범으로 몰리게 된 A씨는 그 자리에서 바로 사진을 지웠지만, 이후 해당 팀장과의 소통 부재로 사진을 여전히 갖고 있는 것으로 오해가 불거지면서, 센터 측이 퇴근 후 2시간동안 휴대폰을 빼앗고 감금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 날 A씨의 어머니는 센터 측의 요구에 응해, 다시는 센터에 오지않겠다는 각서를 쓰고 지장을 찍어야했다.  

해당 사건이 불거지자 A씨 가족과 장애인단체 등은 인권위에 조사를 의뢰했고, 인권위는 최근 센터와 음성군 담당 부서를 조사했다.

센터 측은 바로 의혹을 부정했다. 7월 14일 음성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직원에게 각서를 쓰게 했다는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성희롱을 당했지만, 오히려 형사고발을 하지 않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각서를 쓰게끔 했다는 것. 

그러나 센터장과 해당 팀장은 의혹 발생 당시에 '분명한 성희롱'이라고 했다가 기자회견 이후 '성희롱으로 의심할 만한 사진은 없었다'고 말을 바꿔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인권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 필요한 것은 음성군의 책임있는 행정과 센터 측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인권위가 사건 접수 후 피해자 조사과정에서 조사담당자를 바꾼 이유를 밝히라고도 요구했다.

A씨가 음성군청의 일자리 사업으로 센터에 취업을 했음에도, 해당 사건을 방관한 음성군에는 관리ㆍ감독 강화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관계자에 대해 징계를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인권연대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인간으로서 누구나 누려야 할 권리인 인권이 침해당한 상황"이라며 "더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 인권위사무소 관계자는 "담당자를 바꾼 이유는 말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