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조직적인 장애인의 권리 침해 사건에 대한 유엔의 대응은?
[카드뉴스] 조직적인 장애인의 권리 침해 사건에 대한 유엔의 대응은?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10.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이 직접 당국의 차별사례 조사, 필요시 동의하에 당국 방문도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지난 4월 유엔은 유엔장애인권리협약 당사국인 헝가리가 “중대하고 조직적으로” 장애인의 권리를 침해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유엔은 당사국이 사회로부터 장애인을 분리 및 격리하는 시설을 확장하는데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2만7천명의 장애인을 포함한 10만명에 달하는 성인과 아동이 시설에 갇혀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후견제도 같은 헝가리의 국내법도 도마에 올랐다. 장애인을 제도적으로 차별하고 있는 국내법과 제도가 문제시 되면서 유엔은 당사국의 협약 위반의 규모와 중대함에 주목해 상당한 수준의 배상을 요구했다. 

이러한 유엔의 보고는 2년여에 걸친 '직권조사'의 결과물로 꼽히고 있다. 직권조사제도는 개인진정제도와 함께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선택의정서에 규정되어있는 제도로, 당사국의 협약 이행 강화를 위해 제정됐다.

개인 혹은 단체가 당사국의 협약 위반을 위원회에 공식적으로 진정해야하는 개인진정제도와 달리, 직권조사는 협약의 "중대하고 조직적인" 위반에 대한 신뢰할만한 정보를 유엔에서 입수했을 때 유엔이 당사국을 조사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때 유엔은 당사국을 직접 방문할 수 있고, 협약 위반이 발견될 경우 조사 결과와 견해, 권고 사항 등을 당사국에 전달한다. 당사국은 이에 대해 6개월 이내에 의견을 제출해야하고, 권고 이행에 대한 사항도 정기적으로 유엔에 보고해야한다.

이번 유엔의 헝가리 직권조사는 부다페스트에 본부를 두고 있는 정신장애인 권익단체인 발리더티 재단을 비롯한 유럽자립생활네트워크, 헝가리시민자유연대가 헝가리 당국의 중대하고 조직적인 협약의 위반을 유엔에 알리면서 시작됐다.

유엔은 2017년 조사에 착수하여 2019년 초 헝가리를 방문했다. 유엔전문가들은 2백여명의 장애인을 인터뷰하고 2천3백여 페이지에 달하는 증거를 수집하여 헝가리 협약 위반을 확정했고 개선 권고를 내릴 수 있었다. 

이번 조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발리더티 재단의 공동대표 스티븐 앨런은 "직권조사제도가 국내법과 정책에 권위 있는 지침을 제공하며 시민단체활동가의 입장에서 활동방향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시설과 후견제도의 문제는 비단 헝가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장애인 단체들은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법과 제도, 정책의 변화를 위해서는 직권조사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발리더티 재단의 스티븐앨런은 오는 10월 13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에서 주최하는 온라인 국제포럼에서 헝가리의 직권조사 상황을 발표하고, 선택의정서 직권조사제도의 중요성을 국내에 알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