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교육 현장... 청각장애인 교사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비대면 교육 현장... 청각장애인 교사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10.2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문자통역 지원 시스템’ 절실... 학생들 입모양 볼 수 없어, 교사 간 소통부재도 심각
청와대, 기자회견장 수어통역 여전히 응답 無.. 청각장애인도 수어로 국민청원 글 올리고파
지난 22일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을 포함한 장애인 단체들이 청와대 앞에서 '청각장애인의 알권리 확대를 위한 청와대 진정'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소셜포커스(사진=장애벽허물기)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현장에서 청각장애인 교사가 느끼는 애로사항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을 비롯한 장애인 단체들이 청와대 앞에 모여 청각장애인 교원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달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9월 23일 청각장애인 교사 J씨는 청와대 홈페이지에 국민청원 글을 올렸다. 이제까지 아이들의 입술(독순술)과 표정, 움직임만으로 대화를 추측해왔지만, 이러한 자신의 기술이 쓸모없어진 데에는 비대면 영상 수업의 탓이 크다고 말했다. 청각장애인 교사로서 관심있는 교육 연수 영상도 자유롭게 선택해서 들어야했지만, 영상자료에 자막이 없어 이 또한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J씨는 “더 나은 수업 지도방법과 교육과정 논의 등 다양한 의사결정을 위해 동료 교사들 간에서도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고 학부모와의 전화통화로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할 의무가 청각장애 교사에게도 동일하게 부여되지만, 정작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이에 대해 아무런 지원도 하고 있지 않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J씨는 청각장애인 교사에게 ‘실시간 문자통역 지원 시스템’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일부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문자통역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청각장애 교사에게는 그런 지원을 하지 않는 의도가 이해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J씨가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 글. (오른편) J씨가 청각장애인 교원에게 필요한 지원책을 설명하는 글. ⓒ청와대

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집계한 2019년 특정직 공무원(교사) 중 청각장애인은 전국 각 시도교육청을 통틀어 2백여명이며, 그마저도 경증 청각장애인 교사를 제외하면 중증 청각장애인 교사는 4백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청각장애인 교사를 위한 예산 마련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또한 담당 부처인 교육부가 장애 교원에 대한 지원을 시도교육청 관할 업무로 미루고 있다는 점과 장애인 의무고용률 또한 정부기관 중 교육부가 가장 낮은 것도 문제시 되고 있다. 교육부 산하 기관 및 17개 시도교육청이 680억에 달하는 고용부담금으로 혈세를 낭비하는 등의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도 거세다. 

청각장애인의 ‘알권리’를 방해하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8월 10일부터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 수어통역이 공식적으로 실시됐지만, 여전히 청와대 기자회견장의 문을 뚫지못하고 있다. 또한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과 ‘국민신문고’에도 수어로 접근하고 의견을 올릴 수 없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장애벽허물기는 “과거에 비해 수어통역을 받을 환경은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공공기관 이용이나 기관의 홈페이지를 수어로 볼 수 있는 환경은 여전히 미비하다”며 “청각장애인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살면서 불편한 점이나 억울했던 일, 공공기관에 해결해달라고 요청하고 싶은 일들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수어로 올리고 싶다. 다른 이들이 올리는 청원도 중요한 내용은 수어로 보고 싶다”며 청각장애인의 알권리를 국가가 나서서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