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리에 숨겨진 비밀?
자동차 유리에 숨겨진 비밀?
  • 양우일 객원기자
  • 승인 2020.11.02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유리창에는 유리종류, 생산 업체, 인증마크, 제조년월 등이 표시
차량 전면에는 이중접합유리, 측면과 후면에는 강화유리를 사용
중고차 구매시 유리 제조 월 확인을 통해 사고유무도 의심할 수 있어

[소셜포커스 양우일 객원기자] =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주로 자동차 외관 디자인과 엔진, 변속기, 내부인테리어 등이다. 조금 더 전문적이라면 타이어, 휠, 안전장치 등에 주의를 기울인다.

자동차 차량유리는 관심도에서 우선 순위 몇 번째가 될까?  대부분 관심이 없거나 소홀하게 접근한다.

자동차에 장착된 유리는 차량 운전자에게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자동차 유리는 방음, 방열, 안전에 관한 기능은 물론 프라이버시 보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동차 유리둘레 검정띠(출처 : 구글이미지)
자동차 유리둘레 검정띠(출처 : 구글이미지)

자동차 유리 둘레의 검정 띠는 무엇일까?  이 부분을 프릿(frit)이라 한다. 차체에 접착하기 위한 부분이다. 검은 표면을 에칭(etching)하고 유리에 접착제를 도포가 용이하도록 한다. 또 접착제가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접착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자동차 유리는 앞, 측면, 뒷쪽 유리창 부분으로 나눠지며 차량별 옵션에 따라 썬루프 유리창이 추가된다. 차량유리는 부착 부위에 따라 각각 특성이 각기 다르다. 일반적으로 전면에는 이중접합유리를, 측면과 후면에는 강화유리를 사용한다.

접합유리 손상(출처:구글이미지)
접합유리 손상(출처:구글이미지)

접합유리(Laminated glass)는 두 장의 유리를 강한 재질의 특수 중간막인 비산방지필름에 붙여서 맞춘 것이다. 접합유리는 강화유리보다 가격이 4~5배정도 비싸다.

주로 앞 유리창에 사용한다. 그 이유는 자동차의 충돌, 전복사고가 발생하여 유리가 파손되더라도 유리 파편이 사방으로 튀질 않아 파손된 유리에 의한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강화유리와 일반유리 파손(출처:구글이미지)
강화유리와 일반유리 파손(출처:구글이미지)

강화유리(Tempered glass)는 600℃이상 고온에서 가열한 후 고압의 공기로 급속 냉각하여 만든다. 강도는 높고 사고가 났을 때에는 날카롭지 않게 무수히 잘게 부서지는게 특징이다. 주로 옆과 뒷 유리창으로 사용한다. 일반유리와는 달리 2차 상해을 방지하고 유사시 탈출을 쉽게 할 수 있어 차량 탑승자가 안전에 도움을 준다.

자동차 유리창에는 마크가 찍혀 있다. 마크에는 모르는 문구가 빼곡하다. 유리창마다 내용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유리창 마크는 생산일자와 생산 업체, 유리의 종류, 인증마크 등이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자세히 살펴보자.

자동차 유리에 마크된 표식(출처:구글이미지)
자동차 유리에 마크된 표식(출처:구글이미지)

​​​​​​​유리에 찍힌 마크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해당 자동차 회사명, 인증 마크와 거기에 따른 인증번호가 있다.

강화유리(=Tempered)와 접합유리(=Laminated)를 나타내는 문구도 보인다.

AS넘버는 미국 표준규격(American Standard)을 의미한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최소 70%이다. AS1는 접합유리 기준 적합표시로 주로 앞 유리에 사용된다. AS2는 강화유리기준 적합표시이며 앞 유리를 제외한 곳에 사용된다. AS3는 특정한 위치에 사용되는 유리로 주로 선루프 등에 사용된다.

M과 숫자의 조합은 색상과 유리두께를 뜻한다. M504에서 5는 컬러를 의미하고(1:CLR, 2:L/Green, 3:SOLAR, 5:PRIVACY), 4는 두께가 4mm라는 것을 의미한다.

Acoustic Laminated라고 쓰여 있으면 외부 소음 차단을 위해 코팅막이 사용됐음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유리에도 타이어처럼 제조 년 월이 있다.

자동차 제조년월 표시(출처:구글이미지)
자동차 제조년월 표시(출처:구글이미지)

​​​​​​​●●●  11 ●●●● 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숫자는 생산 년도를 뜻하고 점은 제조 월을 계산하는데 사용한다. 읽는 방법은 12에서 점을 빼면 생산 월이 나온다. 예시를 보면 12-7=5, 즉 2011년도 5월에 생산된 유리창임을 알 수 있다.

자동차 제조년월 표시(출처:구글이미지)
자동차 제조년월 표시(출처:구글이미지)

또 다른 표기는 영문위에 표시된 점이다. 알파벳 12글자중 위에 있는 점은 생산년도, 아래에 있는 점은 생산월이다. 예시의 유리는 2007년 9월에 생산된 유리창임을 알 수 있다.

유리에 제조 년 월이 있다는 점을 잘 기억했다가 중고차를 구매할 때 꼭 한번 확인해 보기 바란다.

만약 2015년식 차량에 17년식 유리가 끼워져 있다면 개인적으로 교환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사고로 인해 수리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무사고 여부에 대해 한 번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 유리에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많은 정보가 담겨 있지 않는가?

자동차 유리의 비밀을 알게 되면 자동차에 대하여 새로운 세계를 보게 되는 것이고 자동차를 구입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된다.

이번 기회에 본인 차에 어떤 유리가 장착되었는지 재미삼아 한 번 정도 확인하고 체크해 보는 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