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누림센터, 장루ㆍ요루 장애인 위한 세척시설 설치
경기도누림센터, 장루ㆍ요루 장애인 위한 세척시설 설치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1.1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층 로비 남ㆍ여 장애인화장실에 각각 설치
센터 운영시간 중 누구나 이용 가능
경기도는 「경기도 장루·요루 장애인 지원 조례」에 따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 장루·요루 장애인을 위한 세척시설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사진=경기도)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에 장애인화장실에 장루ㆍ요루 장애인을 위한 세척시설이 설치됐다.

'장루ㆍ요루'란 소화기나 비뇨기 수술 후, 장과 요관 등의 일부를 몸 밖으로 유도하여 만든 변과 소변의 배출구를 말한다. 장루·요루 장애인은 괄약근 같은 조절기능이 없기 때문에 용변을 처리하기 위해 24시간 수시로 주머니를 비워줘야 한다.

하지만 이 주머니를 비우고 세척할 수 있는 별도 시설(용변기)을 갖춘 화장실이 없어 장루·요루 장애인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는 2019년 6월 제정된 '경기도 장루·요루 장애인 지원 조례’를 근거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1층 로비 남ㆍ여 장애인화장실에 전용 세척시설 1개씩을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조례는 도내 시ㆍ군과 민간기관에서 장루ㆍ요루 장애인이 공중화장실에서 주머니를 세척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척시설이 설치된 화장실에는 성별표시와 함께 별도 표시가 되어있다. (사진=경기도)

세척시설이 설치된 화장실에는 셩별 표시 옆에 별도의 표시가 되어있다.

세척시설은 센터 운영 시간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이용 관련 문의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031-299-501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