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장애인 운전원 부당해고사건... 행정소송 "1심 승소"
신장장애인 운전원 부당해고사건... 행정소송 "1심 승소"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1.1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당해고 합당하다"라고 결정한 중앙노동위 상대로 행정소송 승소
신장장애 및 내부장애인, 외부적 특성 잘 안보여 차별 타겟되기 쉬워
강 씨 "사측 거짓말 잘 밝혀주어 감사"..."장애인식개선될 진일보한 판결"
강성운 씨는 만성신부전증 환자다. 관광버스 기사로 여러날을 일해왔고 자신의 장애가 직업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에, 사측의 해고 통보는 큰 상처로 다가오게 됐다. 강 씨는 2019년 5월 사측으로부터 "신장장애인은 버스운전업무에 적합하지않다"라는 이유로 해고 통보를 받았고, 중앙노동위원회도 사측의 손을 들어주었다. 끈질기게 싸운 결과 금일(14일) 강 씨는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한 행정소송 1심에서 승소를 얻어내게 됐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신장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부당해고를 당한 운전원 강 모씨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한 행정소송 1심에서 승소를 거뒀다. 

강 씨는 2019년 2월 (주)코리아와이드 포항의 시내버스 운전기사로 입사했다. 그러나 사측은 "만성신부전과 정기적인 혈액투석은 시내버스 기사로 업무를 수행하기에 부적합하다"라는 내용증명과 함께 같은 해 5월 강 씨를 해고했다. 

강 씨는 경북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제기했지만, 재심신청까지 모두 기각되며 큰 상실감에 빠지게 됐다. 당시 노동위원회마저 "당사자의 장애가 버스안전운행에 부적합하고, 따라서 채용거부는 합당하다"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강 씨는 해당사업장에 근무하기 이전에도 수차례 관광버스 기사로 근무해왔으며, 해고 이후에도 일용직 관광버스 기사로 근무한 이력을 확보하고 있어 버스 기사로 일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주장해왔다. 

(주)코리아와이드 포항과 노동위원회 측은 재판과정에서 "신장장애인의 경우 피곤함과 졸음의 징후가 수반될 수 있고, 투석치료를 받더라도 증상이 호전될 수 없다"라며 신장장애인은 운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없다고 주장해왔다. 

14일 오후 2시 30분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신장장애인 버스운전원 부당해고 사건'에 관한 행정소송 1심 판결 후 당사자 강성운 씨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경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법무법인 '오월' 및 인권법재단 '공감'의 변호사들이 모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소셜포커스

금일 1심 승소 결과가 나온 뒤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강 씨는 "일단 회사에서 없는 말을 너무 많이 지어냈는데, 판사님이 그 부분을 인정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라며, "회사의 잘못된 부분을 꼭 고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에 최선을 다해서 여기까지 이끌어 올 수 있었다.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조미현 변호사는 "사측이 장애인을 차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장애인차별금지법(이하 장차법) 제11조에 따라 장애인이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장애인이 아닌 사람과 동등한 근로조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는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지 않았고, 제 10조에서 규정하는 고용상 전 과정에 있어서 금지하는 장애인차별 행위 또한 실행했다"라고 설명했다. 

조미현 변호사 ⓒ소셜포커스

또한 장차법 제12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채용 이전에 장애인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의학적 검사를 실시해서는 아니된다'라고 되어있지만, 소송과정에서 사측이 강 씨가 자신의 장애유무를 숨겼다고 주장하고, 이를 해고의 정당한 사유 중 하나로 언급했던 것도 판결에 영향을 끼치게 됐다. 

올해 통계청과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장애인 고용률을 34.9%로 전체 고용률 60.9%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실업률은 6.3%로 전체실업률 3.8%보다 1.7배가 높다. 특히 장애인근로자가 편의제공과 근로지원인 요청을 하면 이를 금시초문인듯 도외시하는 사기업도 만연하다. 

법무법인 '오월'의 곽예람 변호사는 "신장장애인과 같은 내부장애인들은 외부적인 특성이 없기때문에 비장애인들이 보기에 장애인이라고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아 더 은밀하게 차별의 대상이 되고 있다"라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그럼에도 이런 차별로부터 구제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오늘 판결은 신장장애인을 비롯한 내부장애인의 차별에 대한 인식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진일보한 판결이었다"라며 판결에 환영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