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장애인 접근성 보장 강화한다
방통위, 장애인 접근성 보장 강화한다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2.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정책 종합계획' 6월까지 수립
장애인방송 VOD 4월부터 시범운영… 자막·화면해설·수어 3종 제작
시각·청각장애인 맞춤형TV, 7월부터 1만5천대 보급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장애인 등 미디어 소외계층 정책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4일 발표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21년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 정책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4일 발표했다.

장애인 등 미디어 소외계층을 위한 올해 정책은 크게 5가지로 나뉜다. ▲장애인방송 거버넌스 ▲장애인방송 제작지원 ▲시청각장애인 TV보급 ▲디지털서비스 기술 개발 ▲대국민 인식 제고이다.

장애인단체,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연구반은 이달부터 6월까지 접근권 강화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이 계획에는 장애인방송 고시 개정, 장애인방송 서비스평가 도입방안, 신규 사업 발굴 및 대국민 인식제고 등이 포함된다. 

장애인방송 제작지원은 3월부터 진행된다. 총 43억 원을 들여 지상파, 종편 등 132개 방송사업자의 장애인방송 제작을 지원한다. 

장애인 방송은 총 3가지 종류로 제작된다. 폐쇄자막방송, 화면해설방송, 한국수어방송이다. 선정한 프로그램에 각각 자막, 화면해설 음성, 수어 영상을 제작해 입히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은 4월부터는 장애인 방송을 VOD 서비스를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콘텐츠 개발, 시청각장애인용 교육방송물도 같은 시기 개발 및 제작된다. 장애인방송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4분기 내내 진행된다.

시각·청각장애인 맞춤형TV는 7월부터 총 1만5천대가 보급된다. 자막위치 변경, 자막크기 조절, 음성 성별 조정, 수어화면 분리 및 확대 등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방통위는 지난 1월 이미 장애인 단체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제조사업자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오는 3월 제조사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5~6월 중에 대상자 선정이 이루어진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자막-수어변환 시스템 개발 및 시범서비스 운영에는 1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수어화면의 위치와 크기 조정이 가능한 스마트수어방송 서비스에는 9개사가 참여한다. 내년까지는 자막-수어 변환 시스템이 완성되고, 2023년에는 시스템 고도화 작업이 진행된다.

한편 장애인 미디어 접근성에 대한 국민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시각·청각장애인 홍보캠페인 영상을 연중 송출한다. 또 11월 국제 컨퍼런스, 12월 배리어프리 방송콘텐츠 대회를 개최해 장애인 접근성 문제에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022년 1월에는 장애인방송 백서를 발간해 배포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미디어 접근과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올해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제도 개선 효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